[당진시 '송전선 몽니'는 위법] 발전소는 우후죽순 들어섰지만…송전망 갈등에 전력공급 차질
정부가 발전소 건설을 잇따라 허가하면서도 전기를 실어 나를 송전선로 건설에는 무관심해 발전소가 100% 가동하지 못하는 상황이 빈발하고 있다. 송전선로가 지나가는 지역 주민의 반발도 송전망 확충을 어렵게 하는 주요 원인이다.

올해 준공 예정인 발전소는 서부발전 태안화력 9·10호기, 남부발전 삼척그린파워 1호기 등이다. 정부는 2006년 3차 전력수급 기본계획부터 기존 발전단지 주변에도 발전소 건설을 허가했다.

하지만 전력을 많이 생산해도 송전선로가 갖춰지지 않으면 전기를 필요한 곳에 보낼 수 없어 ‘무용지물’이 된다. 3조원을 투자한 당진화력 9·10호기가 대표적이다. 송전망이 확충되지 않아 정상 가동이 어려운 상황이고, 인근 당진에코파워도 같은 이유로 준공이 늦춰졌다. 한국전력이 당진~북당진, 북당진~고덕, 고덕~서안성 등의 구간에 송전선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지만 주민 반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태안화력 9·10호기는 신당진부터 신탕정에 이르는 송전선로 건설이 늦어지면서 최소 1년 이상 전력 공급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 삼척그린파워 1·2호기가 지어질 신태백부터 신가평 구간도 송전망 확충이 안돼 향후 5~6년 이상 전력 공급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송전선로 건설이 더딘 이유는 선로가 지나는 지역의 주민들이 과도한 보상이나 송전탑 방식이 아니라 지중화(선로를 땅 밑에 묻는 것)를 요구하고 있어서다. 전북 군산과 새만금을 잇는 송전선로 건설이 여기에 해당한다. 새만금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총 30.6㎞ 구간에 송전탑 88기를 건설하는 것이다. 2008년 시작된 이 사업은 4년간 14.3㎞ 구간에 선로를 깔았으나 2012년 주민대책위원회가 선로 지중화 등을 요구해 나머지 구간의 공사가 중단됐다. 주민들이 한전을 상대로 ‘토지 일시사용 지위보전 가처분’을 제기하는 등 6건의 법정 다툼이 있었지만 모두 한전이 이겼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