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26일 "부산항과 광양항, 여수항 등 국내 항만에서 해운동맹 재편과 구조조정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제2회 대한민국 해양안전 엑스포'에 참석, 해운·조선업계 위기와 정부대책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그는 "해수부는 어제 해운 조선 전문가, 학계가 참여하는 대책회의를 열고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다"며 "어떠한 경우라도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세계경제 성장 둔화와 8년간의 경기침체, 선박공급 과잉으로 조선과 해운이 동반위기를 겪고 있다"며 "정부와 채권단 중심으로 구조조정을 하고 자구책 이행이 원만하게 이뤄지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해운 구조조정이 늦었다는 지적과 관련, "8년간의 경기침체와 불황이 누적된 결과이며 세계적인 글로벌 선사도 비슷한 충격을 받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 장관은 "머스크와 MSC가 참여하는 2M 동맹은 여전히 진행되고 있고, CMA-CGM, 범중화권 선사들이 새로운 동맹을 막 결성했으며 우리나라 선사들이 가입했던 G6와 CKYHE와 나머지 선사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연대가 진행되고 있다"며 "우리나라 선사들이 이러한 동맹에 참여하도록 정부와 금융단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고 연착륙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c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