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은 25일 오후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신청서에는 대주주인 조양호 회장의 경영권 포기 각서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채권단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자율협약 신청서와 함께 조양호 회장의 경영권 포기 각서와 자구계획 등을 함께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적으로 자율협약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채권단은 추후 발생할 분쟁을 막기 위해 경영권 포기 각서를 함께 제출받는다.

아울러 한진해운은 런던 사옥의 매각 등을 포함한 자구계획을 함께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진해운은 이달 중 영국 현지의 부동산 투자회사에 런던 사옥을 666억9000만원에 처분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관심을 모은 대주주의 사재 출연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가 진척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 일각에서는 앞서 300억원의 사재를 출연한 현대상선 현정은 회장의 경우처럼 경영상 책임이 있는 최은영 전 회장이나 조양호 회장이 희생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특히 최 전 회장은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신청을 앞두고 소유 주식을 매각한 사실이 알려져 비난에 휩싸였다.

채권단은 일단 신청을 접수하되, 추가로 보완된 자료를 받은 뒤 자율협약 개시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용선료 재협상 계획 등 자구안의 구체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이를 보완할 것을 지시했다.

다만, 보완을 요구한 내용 가운데 대주주의 사재 출연과 관련한 부분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보완된 계획을 제출받은 이후 채권단에 자율협약 개시 여부를 안건으로 올려 심의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이 채권단 실무회의를 소집해 신청받은 내용을 공유하면, 채권기관들이 자체 논의를 거쳐 100% 동의하면 자율협약이 개시된다.

이에 따라 한진해운의 구조조정 일정도 다소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진해운과 최대주주인 대한항공은 22일 각각 이사회를 열어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추진을 의결하고 25일 신청서를 제출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는 구조조정의 틀을 두고 사전에 채권단과 충분한 협의를 거치지 않은 한진해운 측의 일방적인 발표여서 채권단 반발 등 진통이 뒤따랐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