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보고서…"저소득층·고령층 부채부담 커"

부채를 많이 보유한 가계의 빚이 가파르게 늘고 저소득층, 고연령층에서 상환 부담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19일 경제전망보고서에 실린 '상위부채 가계의 특징과 시사점'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소득, 자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채 상환 여건이 열악한 '상위부채 가계'를 전체 가계의 5%나 10%로 설정했다.

한은이 통계청·금융감독원과 공동으로 실시했던 가계금융복지조사를 분석한 결과, 2012∼2014년 가계의 소득 대비 평균 부채 비율은 9% 포인트 증가했지만 상위부채 가계는 30% 포인트 이상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5% 상위부채 가계의 부채 비율은 2012년 463%에서 2014년 497%로 2년 만에 34% 포인트 상승했고 10% 상위부채 가계는 같은 기간 374%에서 406%로 32% 포인트 뛰었다.

반면 전체 가계의 평균 부채 비율은 133%에서 142%로 올라 상위부채 가계 증가 속도의 3분의 1 수준을 기록했다.

부채의 상환 능력이 떨어지는 가계의 재무건전성이 그만큼 악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또 한은은 "소득이 낮을수록 상위부채 가계의 부채 비율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저소득층의 대출 미상환 위험이 상대적으로 크고 외부충격에도 취약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가구주가 고령층인 가계의 부채 상환 여건도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가구주가 55세 이상인 가계의 부채 규모 및 비율은 상위부채 가계에서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은은 소개했다.

부채가 적은 가계의 경우 고연령층 가구주의 부채 규모가 청년층보다 작지만, 상위부채 가계에서는 그 차이가 줄어들거나 오히려 많다는 것이다.

상위부채 가구는 저부채 가계보다 소득이나 자산 증가에 따른 부채 증가율이 높았다.

부동산 가치, 금리 등 거시 여건 변화에 따른 재무건전성 위험도 상위부채 가계가 큰 것으로 파악됐다.

금리가 1% 포인트 상승하면 저부채 가계의 원리금상환액 부담은 큰 변화가 없지만, 상위부채 가계는 부채 비율이 2% 포인트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상위부채 가계의 대출 증가세를 완화하기 위해 대출심사 시 소득 및 자산 대비 부채 총량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저소득 계층의 부채 구조를 조정하고 고령층의 대출 증가를 완화하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