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산유국, 10월까지 생산 동결"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이 17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회의에서 오는 10월까지 산유량을 지난 1월 수준으로 동결하는 데 합의할 것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이날 논의될 초안을 입수한 FT는 “주요 산유국의 이번 합의는 2001년 러시아와 멕시코 오만 앙골라 노르웨이가 하루 총 50만배럴을 감산하기로 한 이후 15년 만의 국제적 합의”라며 “산유국들은 10월 러시아에서 다시 모여 산유량 동결 노력과 효과를 재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산유량 동결에 참여하는 국가는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베네수엘라 이라크 쿠웨이트 나이지리아 멕시코 바레인 오만 등이다. 최근 경제제재에서 풀려나 증산하고 있는 이란, 내전과 이슬람국가(IS)의 공격을 겪고 있는 시리아는 불참했다.

초안은 “2008년 이후 국제 유가가 최대 폭으로 떨어지면서 국제 원유업계가 심각한 도전을 맞고 있다”며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非)OPEC 출신 석유장관 각각 1명이 참여하는 감시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했다.

FT는 “대부분 국가가 이미 지난 1월 역사적 고점 수준에서 원유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원유 애널리스트들은 산유량 동결 효과에 회의적”이라고 전했다.

합의가 잘 지켜질지도 미지수다. OPEC 국가들은 지난해 12월 이전까지 생산량 쿼터를 정해놓고 있었지만 이를 지키는 국가는 많지 않았다. 2001년 5개국 감산 합의 때도 이를 지킨 것은 멕시코와 노르웨이에 불과했다. 다만 한 OPEC 관계자는 “시장의 부정적인 분위기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큰 진전”이라며 “배럴당 30달러 밑으로 떨어지는 일은 더 이상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사우디가 이란을 비롯한 모든 OPEC 회원국의 동결 참여를 고집하고 있어 이날 합의가 불발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서부텍사스원유(WTI) 가격은 2월 배럴당 26달러까지 떨어졌지만 이후 반등을 거듭해 현재 40달러대를 회복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