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경기도 평택시 한국석유공사 비축기지와 한국가스공사 액화천연가스(LNG) 기지를 방문해 안전 관리실태를 점검했다고 산업부가 17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무인기(드론) 공격,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전파 교란 등 공공기관 시설을 위협하는 요인들을 점검하는 차원에서 기획됐다.

주 장관은 평택 비축기지의 석유 저장탱크, LNG 기지의 하역부두 등 주요 설비 현황을 살펴보고 현장 직원들을 독려했다.

평택 석유비축기지는 국내 유일의 액화석유가스(LPG) 기지로 전 국민이 2주간 사용할 수 있는 가스양을 비축하고 있다.

LNG 기지는 경기도 남부권 등에 가스를 공급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LNG 기지로 국내 전체 가스 공급량의 36%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주 장관은 "국내 에너지 소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석유·가스의 수급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은 국민 생활의 안위와 직결되는 문제"라며 "석유 비축시설과 LNG 공급설비의 안전관리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 장관은 또 "'제5의 전장'이라 불리는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안보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새로운 위기대응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며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관리 기반을 다지고 우수 인력을 확보해 관리 체계를 한 단계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환 기자 iam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