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對)중국 수출 급감…중국 내수시장 공략 전략 필요

중국의 올해 1분기 경제 성장률이 발표되면서 한국 경제가 받을 영향도 주목된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5일 중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작년 동기보다 6.7% 늘었다고 밝혔다.

미국과 함께 세계 경제의 양축으로 꼽히는 중국 경제의 향방은 우리나라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에 큰 변수로 작용해왔다.

일단 전문가들은 1분기 성장률이 예상했던 수준이라며 당장 한국 경제에 특별한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중국의 1분기 성장률 6.7%는 2009년 1분기 이후 7년 만의 최저 수준이지만 중국이 밝힌 올해 성장 목표치 6.5∼7.0%에 부합하는 수준이다.

이 때문에 중국 경제의 경착륙 우려는 줄어들 것이라는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

오석태 소시에테제네랄증권(SG) 이코노미스트는 "금융시장에서는 대부분 중국의 성장률이 5%대로 주저앉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며 "6.7% 성장률은 시장의 예상을 벗어나지 않아 우리 금융시장에 주는 타격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경제가 당분간 우리나라 증권이나 외환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올해 1월 중국의 경착륙 우려가 확산되면서 국내 외환시장이 출렁거리고 코스피가 급락하는 등 주식 시장도 휘청거린 바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수출 전선에서 불안감은 떨쳐내기 어렵다.

중국의 1분기 성장률은 작년 4분기(6.8%)보다 0.1% 포인트 낮은 수치로, 성장의 둔화 추세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이 과거와 같은 10% 이상의 고성장 시대를 마감했음을 보여주는 수치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수출에서 중국은 보통 4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크다.

중국의 성장세 둔화로 한국 수출이 회복세가 더뎌질 것이라는 우려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당장 올해 1분기 우리나라의 대(對)중국 성적표가 눈에 띄게 악화됐다.

지난 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수출입 통계를 보면 올해 3월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액은 작년 동기보다 12.2% 줄었다.

앞서 1월과 2월 대중국 수출 감소율도 각각 21.5%, 12.9%나 됐다.

작년 연평균 대중국 수출 감소율이 5.6%였던 것보다 상황이 심각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철용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 내수기업들의 제품 경쟁력이 좋아지고 중국이 그동안 수입해온 물품을 점점 자급하면서 우리나라 수출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중국이 내수산업에 집중하는 것은 우리나라에도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예컨대 우리나라가 지난달 중국에 수출한 화장품 규모는 작년 같은 달보다 10% 넘게 증가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에서 반제품 등 중간재 비중이 아직 70%를 넘고 소비재 비중은 작은 편이다.

소비재 비중은 2005년 2.4%에서 2014년 2.6%로 9년 동안 0.2% 포인트 상승하는데 그쳤다.

한재진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앞으로 중국 경제가 좋아진다고 우리나라 경제도 당연히 좋아질 것으로 볼 수는 없다"며 "소비재, 서비스산업 등 중국 내수 시장 진출 전략을 세우고 중간재 수출에서도 기술 수준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은행 중국경제반의 이윤숙 과장도 '중국 경제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중국의 내수활성화 정책에 대응해 고급 소비재를 중심으로 중국 소비시장 진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송광호 박의래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