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연방 하원이 최근 기아자동차 공장을 유치해놓고선 뒤늦게 재협상을 요구해 물의를 빚은 누에보레온 주 정부를 향해 기아차와의 당초 협약을 지킬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10일(현지시간) 유력 경제 일간지 엘 피난시에로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멕시코 연방 하원 전체 협의회는 최근 누에보레온 주 하이메 로드리게스 칼데론 주지사를 상대로 주 정부가 기아차와 체결한 협약의 불이행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하는 권고안을 채택했다.

하원은 다수의 찬성으로 채택된 권고안에서 "로드리게스 주지사는 취임한 후 지역 현안인 동시에 국가 차원의 문제이자 국제적으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부적격한 모습을 보였다"며 "이는 기아차와 체결한 협약을 법률적으로 확실히 이행해야 하는 주 정부의 무능함을 의미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멕시코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자동차 산업의 현 상황이 로드리게스 주지사에게는 명확히 보이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 정부의 교체는 기아차가 전임 주 정부와 체결한 협약을 통해 얻은 약속들을 박탈하지 못한다"며 "현 주 정부는 국제적으로 국가 신뢰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법률적 확실성의 원칙에 위배될 수 있는 상황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아차는 멕시코 북부 누에보레온 주 몬테레이시에 북미 제2공장을 짓고 다음 달 16일부터 K3 등의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앞서 누에보레온 주는 기아차가 멕시코 공장을 짓는 대가로 500만㎡의 부지 무상 제공, 5년간 법인세 면제, 각종 인프라 구축 등을 약속하며 공장을 유치했다.

그러나 작년 6월 당선된 로드리게스 누에보레온 주지사가 기아차의 양산 개시를 불과 한 달여 앞두고 돌연 기아차와 전 주지사가 합의한 4억 달러 규모의 혜택에 대해 제동을 걸면서 생산 일정에 차질이 우려됐다.

현 주 정부는 전임 주 정부와 기아차 간에 체결됐던 협약 중 20년 동안 세금을 감면한다는 조항과 인센티브 금액 등 31개 조항이 적법하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재협상을 요구해오다가 박근혜 대통령의 멕시코 방문 이후 입장을 선회했다.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은 지난 4일 열린 한·멕시코 정상회담에서 "기아차와 주 정부 간 문제점이 만족스럽게 해결되도록 경제부 장관에게 지시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로드리게스 주지사는 최근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전면 거부 입장에서 한발 물러나 기아차에 제공하는 인센티브 가운데 20년간 급여세 면제 조항을 뺀 나머지 모든 사항은 받아들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하원의 권고안을 '정치쇼'라고 일축하면서도 "우리는 계약서에서 약속한 부지 관련 지원과 인프라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겠다.

누에보레온의 기아 프로젝트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국기헌 특파원 penpia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