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양적완화 평가 부적절…총선 후 생각 밝히겠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6일 은행권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예정대로 5월 2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정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여신 심사 가이드라인 시행이 시장에 큰 충격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처럼 말했다.

은행권은 앞서 지난 2월 대출 시 소득심사를 강화하는 내용의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수도권부터 적용한 바 있다.

임 위원장은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적용이 시장에 연착륙하고 있는 모습"이라며 "5월 시행 예정인 비수도권도 가이드라인 시행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새로운 대출 관행이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에서 시행을 미룰 이유가 없다"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가계부채 대책 발표 이후 올해 1∼2월 중 원리금 분할상환 대출 비중과 고정금리부 대출의 비중이 각각 70%대를 나타냈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비중 차이도 크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임 위원장은 "상환 능력 범위에서 빌리고 처음부터 대출금을 갚아 나가는 관행이 이미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가리지 않고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이라며 "금감원 설문조사에서도 비수도권이 제도 시행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큰 충격이 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한국형 양적완화' 공약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는 "선거를 얼마 앞두지 않은 시점에서 정부가 공약사항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임 위원장은 "한국형 양적완화는 선거 이후에도 실현 여부와 관련해 많은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생각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p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