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한국, 대외충격 없으면 3년 내 신용등급 상향"
“큰 대외충격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S&P가 이르면 3년 내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할 수 있습니다.”

국제신용평가회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의 킴엥 탄 아시아태평양지역국가 신용평가 담당 상무(사진)는 5일 서울 광화문 서울파이낸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낙관적으로 전망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S&P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상위 네 번째인 ‘AA-’로 매겨놨으며, 등급 전망도 ‘안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탄 상무는 한국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로 안정적인 경제 성장세와 대외지표, 높은 가계소득 등을 꼽았다. 그는 “경기 둔화로 일부 선진국이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지만 한국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탄 상무는 이어 “한국은 경상수지 흑자를 꾸준히 유지하는 등 대외지표가 상당히 양호한 데다 가계소득 수준도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탄 상무는 한국의 경제 상황을 위협하는 요소도 있지만 신용등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그는 “북한 문제는 이미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에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이 한국의 신용등급 하향 조정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S&P가 중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낮춘 데 대해서는 “중국의 경제 구조개혁이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것이지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급격히 낮아진다는 의미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홍윤정 기자 yj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