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는 고객이 실시간으로 매장 서비스 만족도를 별의 개수로 환산, 평가하는 '별점 제도'를 이달부터 도입했다고 5일 밝혔다.

사진=신세계 제공
사진=신세계 제공
신세계는 '미슐랭 가이드'와 같이 별을 통해 고객이 해당 브랜드의 서비스 만족도를 칭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전했다.

고객은 결제와 동시에 신세계 전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발행되는 전자영수증 하단에 별점으로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를 입력할 수 있다.

사후 설문조사 형식으로 모바일을 이용해 일정 기간동안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한 경우는 있었지만, 실시간으로 상시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는 방식은 업계 최초라고 신세계는 설명했다.

신세계는 올해 모바일 서비스 만족도 측정 시스템을 도입하면 고객과의 소통방식 확대와 커뮤니케이션 품질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객 만족도 측정내용이 서버를 통해 자동 집계되기 때문에 100% 실제 고객들의 의견만으로 나온 결과를 매일 영업현장에 곧바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과는 전 임직원이 사내 홈페이지를 통해 매일 확인할 수 있어 매장 담당자들과 협력사원들이 언제나 공유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신세계는 각 브랜드별 서비스 만족도 결과를 바탕으로 매월 최우수 브랜드(1개)와 우수 브랜드(2개)를 선정, 대표이사가 직접 시상금과 상패를 해당 브랜드에 전달하기로 했다.

이에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10일까지 '별 하나의 행복'이라는 고객 대상 이벤트를 펼치고 고객들의 모바일 고객서비스 만족도 측정 참여를 유도한다. 참여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1000명에게 애플리케이션으로 5000원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홍정표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올해 신세계백화점이 '6대 프로젝트'라는 사상 최대의 투자를 진행하며 외형확대를 이루는 만큼 서비스 향상에 대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진행해 수준 높은 백화점으로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