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은 주요 계열사가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사외이사제 도입과 투명경영위원회 설치 등을 위해 정관을 변경, 경영 투명성이 강화됐다고 30일 밝혔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한경닷컴 DB)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한경닷컴 DB)
이를 통해 지난해 롯데그룹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경영투명성을 높여가겠다는 신동빈 회장의 약속을 이행했다는 설명이다.

올 3월 정기 주총 후 롯데 계열사 중 사외이사를 둔 계열사는 지배구조개선 태스크포스(TF) 개선안 발표 당시인 지난해 11월 14곳에서 26곳으로 늘어나게 된다.

지난해 11월 발표 당시 자산 규모 1조원 이상의 계열사에 두기로 한 투명경영위원회도 이번 주총 시즌을 통해 모두 설치가 확정됐다.

롯데제과, 롯데건설, 부산롯데호텔 등 자산 규모 1조원 이상의 계열사 10곳이 이번 정기주총을 통해 정관상 위원회 설치 근거 규정을 마련했다. 10개 계열사의 추가 설치가 마무리되면 그룹 내 17개 계열사가 투명경영위원회를 설치 및 운영하게 된다.

롯데는 지난해 11월 그룹 차원의 지배구조개선 TF를 통해 비상장사여도 자산 규모 3000억원 이상의 모든 계열사에 사외이사를 두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법률상으로는 사외이사는 상장사와 금융회사에만 의무적으로 두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산 규모 1조원 이상의 회사에는 이사 총수의 4분의 1 이상을 사외이사로 선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롯데는 올해 안에 자산 규모 1조원 이상의 비상장사에도 준법지원인 제도를 확대 도입, 준법경영시스템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롯데쇼핑, 롯데건설, 코리아세븐 등 소비자와 협력업체 접점에 있는 회사에는 옴부즈맨 제도를 도입해 외부의 다양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다양한 주주친화정책도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주총 시즌 롯데하이마트가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했고, 롯데제과는 주식분할을 결의해 거래활성화 등을 통한 주주이익 증대가 예상된다는 관측이다.

롯데그룹 측은 "롯데제과, 롯데하이마트, 롯데케미칼 등 상장사 3곳과 롯데건설, 롯데알미늄 등 비상장사 9곳은 정관에 중간배당 근거 조항을 마련해 중간배당을 통한 주주환원정책 확대 가능성을 열어두기도 했다"고 밝혔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