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가는 29일(현지시간) 공급과잉 해소가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퍼지면서 또다시 하락했다.

5거래일 연속 하락이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5월 인도분은 전날보다 1.11달러(2.80%) 떨어진 배럴당 38.28달러로 마감했다.

런던 ICE 선물시장의 5월 인도분 브렌트유는 1.02달러(2.56%) 내린 배럴당 39.25달러 수준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기준금리를 조심스럽게 인상하겠다는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의 비둘기파적 발언으로 달러화가 약세를 나타냈으나, 유가를 상승으로 반전시키기에는 미흡했다.

다음 달 17일 카타르 도하에서 주요 산유국 회의가 열리더라도 공급과잉을 해소하고, 유가가 확실히 안정되기는 힘들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이 확산되면서다.

특히, 서방의 제재에서 막 벗어난 산유국 이란이 이 회의에는 참석하더라도 산유락 동결에는 참여하지 않을 것 같다는 한 소식통의 발언이 나오면서 유가 하강 곡선이 가팔라졌다.

쿠웨이트와 사우디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우디의 카프지 유전이 생산을 재개한다는 소식도 악재였다.

하루 생산량이 28만∼30만 배럴인 이 유전은 환경상의 이유로 2014년 10월부터 가동을 중단했다.

유가는 그러나 옐런 의장의 연설 후 달러화가 유로화, 엔화에 약세를 나타내면서 낙폭을 다소 축소했다.

옐런 의장은 이날 뉴욕 이코노믹클럽 연설에서 "(미국) 경제전망에 대한 위험요인들을 고려할 때 (통화)정책의 조정은 조심스럽게(cautiously) 진행하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금값은 미국 경제의 불확실성을 열어놓은 이 같은 발언에 힘입어 올랐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 물 금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15.70달러(1.29%) 오른 온스당 1,235.80달러로 종료됐다.

(뉴욕연합뉴스) 김화영 특파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