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산업기술상] 백종협 광기술원 LED연구본부장, '전력변환효율 75%' LED 광소자 공정 기술
백종협 한국광기술원 LED연구본부장(사진)은 세계 최고 수준의 고효율 발광다이오드(LED) 광소자의 공정 관련 기술을 개발했다. 전력변환효율 75% 안팎의 LED 광소자 공정 기술 및 평가기법을 새롭게 만들었다. 이 기술은 LED용 v-pit 에피웨이퍼와 LED 측정·평가 장치 등의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관련 특허는 13건이 등록됐고, 출원은 39건이다. 일진LED LG이노텍 삼성전자 루멘스 등에 납품하고 있다. 납품 실적은 55억1700만원이다. 앞으로 2년간 110억원의 추가 매출이 예상되며 기술 개발과 연관된 매출은 165억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사위원들은 이 회사가 확보한 기술이 세계에서 유일한 구조고 관련 기술 대부분이 세계 최초인 점을 높게 평가했다. 새로운 기술 개발로 고품위 LED 에피를 발전시킬 수 있고, 고효율 질화물 LED산업의 스펙트럼을 다양화하는 데도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지금까지 수입해 쓰던 관련 분석 측정 및 장비기술 국산화에도 성공했다. 이에 따라 관련 산업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국내 조명기업의 국산 LED칩 수급이 원활해져 중소 광원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