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신형 엔진을 장착한 폭스바겐 차량에도 배출가스 조작이 있었는지 검증에 나선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는 최근 아우디 A1과 A3, 폭스바겐 골프 등 폴크스바겐 그룹의 3개 차종을 대상으로 환경부 산하 교통환경연구소에 배출가스 실험을 의뢰했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차량은 검찰이 지난 21일 폭스바겐 한국법인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평택 사무소에서 압수한 신규 차종들이다. 3개 차량 모두 1.6ℓ 배기량으로 신형 엔진(EA 288)을 장착했다.

이외에도 유럽연합(EU)의 강화된 배출가스 기준인 ‘유로 6’을 충족한 모델이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국내 판매 중인 모델 중 아직 배출가스 조작 여부가 규명되지 않은 차종이기도 하다.

환경부는 지난해 구형 엔진(EA 189)이 장착된 티구안 등 폭스바겐 일부 차종에서 배출가스 조작 사실을 확인하고 리콜을 명령한 바 있다. 대상은 옛 배출가스 기준인 '유로 5'가 적용된 모델이다.

이번 실험 대상인 ‘유로 6’ 적용 차종은 미국 등지에서 배출가스 조작 의혹이 제기됐지만 폭스바겐 본사에서 의혹을 전면 부인한 바 있다.

그러나 검찰은 이 모델에서도 배출가스 조작을 의심할 만한 정황이 있다고 보고 검증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환경부가 지난해 신형 EA 288 엔진이 장착된 골프(배기량 2.0ℓ) 모델을 실험했을 때 특정 운전 조건에서는 유해 가스가 초과 배출된 정황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 실험은 3000㎞가량을 주행해 차량의 봉인을 푼 후 각 운전 조건별 검사가 이뤄진다. 크게 인증시험 재검사, 실도로조건 시험, 임의설정 확인 등의 과정을 거친다. 검증 결과는 내달 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