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없는 세그먼트 차 들여오겠다…'현대차 놀이터'에서 같이 안놀것"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신임 사장은 25일 소형 SUV 시장을 개척한 QM3 출시 사례를 언급, "한국에 존재하지 않는 세그먼트의 차량을 들여오는 게 앞으로 르노삼성이 할 일"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이날 쉐라톤서울디큐브시티 호텔에서 가진 르노삼성 CEO 이·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르노삼성이 좀 더 다른 방향으로 포지셔닝돼야 한다고 믿고 있고 국내 자동차 회사들과는 다른 시장을 공략하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 자동차시장은 현대차가 만들어놓은 시장이자 놀이터"라며 "지금까지 그 놀이터에서 같이 놀아왔는데 이제 르노삼성도 나름대로의 놀이터를 만들어 다른 점들을 고객에게 어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현대차가 만든 세그먼트, 트렌드를 그대로 따라가기보다 그들이 놓치는 게 많기 때문에 소비자들을 그들과 다른 각도에서 연구하겠다"며 "식당에 갔을 때 메뉴가 한가지가 아닌 두 세가지가 되게 한다는 개념으로 소비자들이 폭넓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시장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르노그룹 본사의 차량을 적극 들여오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박 사장은 "르노삼성에서 가장 중요한 생산을 이끌기 위해 그동안 부산공장에서 만드는 차에 먼저 집중해야 했지만 지금은 SM6도 잘 나가고 부산공장서 만드는 차의 물량 문제가 차츰 사라져간다"며 "올해 QM5 후속모델이 나오면 부산공장이 계속 풀 캐파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다른 회사보다 유리한 점을 발휘해 르노 본사에서 부족한 라인업의 빈부분을 갖고 들어와서 QM3처럼 새 바람을 일으키겠다"고 밝혔다.

독자모델 개발 계획에 대해서도 "르노삼성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한국에서 생산하는 차들이 계속 준비되고 성공해야 한다"며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르노삼성 최초의 한국인 CEO인 박 사장은 "한국인 사장으로서 가장 잘할 수 있는 부분은 두려움을 모르는 조직으로 바꿔나가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올해 SM6 5만대 등 총 10만대 판매 목표에 대해 "현실로 다가오고 있고 달성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이며 "금년 아니면 내년까진 3등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4년7개월 임기를 마치고 이임한 프랑수아 프로보 사장은 "이제까지 르노삼성(한국)에서 일한 게 가장 힘들었지만 보람도 있었다"면서 "재임기간 르노삼성이 지속가능한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그는 "한국에서 성공하면 전세계 시장에서 '먹히는' 차라 볼 수 있다"며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르노삼성의 최대 중요 과제는 내수시장으로, 내수시장을 확보해야 지속가능한 밝은 미래가 있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의 주요 생산기지인 부산공장에 대해선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서 부산공장의 경쟁사라 부를 공장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르노삼성 상태로 볼 때 부산공장이 지속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길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사장도 "부산공장이 뼈를 깎는 노력을 해왔고 일본의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공장에 비해 떨어질 게 없는 정도의 생산성까지 올라왔다"며 "앞으로 르노닛산이 가진 여러 생산기지 중 가장 효율적인 생산공장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