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이달 초 제출한 2차 리콜계획의 내용이 불충분해 또 다시 퇴짜를 맞았다

환경부는 폭스바겐 측이 제출한 2차 결함시정 계획을 또 다시 보완 요구했다고 23일 밝혔다. 만일 보완없이 다시 제출하면 리콜 자체를 불승인하겠다는 것이다.

2차 리콜계획이 퇴짜를 맞은 두 가지 이유는 리콜 대상차량에 임의조작(Defeat Device)을 했다는 사항을 명시하지 않았고, 또 리콜 차량을 고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폭스바겐 본사에서 아직 완성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다만 임의조작으로 적발된 15개 전 차종의 리콜 소프트웨어를 모두 완성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일부 차종에 대해선 소프트웨어를 우선적으로 완성하고 순차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제출하는 것은 가능하도록 했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리콜 소프트웨어는 50가지가 넘는데 본사에서 4월 중순 도착할 예정"이라며 "환경부의 리콜계획 수정 공문을 전달받는 즉시 절차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부는 소프트웨어를 받는 순서에 따라 리콜 대상 차량의 소프트웨어 개선 전후 대기오염 배출량, 연비 변화를 측정할 계획이다.

[한국타이어 장착한 BMW X5 타보니…][삼성 사장단, '숫자' 공부…알파고發 수학 열풍 합류], [치킨 프랜차이즈, 해외 영토확장에 '올인'하는 까닭은], [삼성 "OLED 미완성 기술…올해 2세대 SUHD TV 주력"], [애널리스트가 맛본 탄산주, 무학은 '니치'…하이트진로는?]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