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성과주의 수용해야" vs 노조 "어떤 합의도 없다"

성과연봉제 도입을 놓고 금융권 사측과 노측이 벼랑 끝 대치를 보이고 있다.

사측은 성과연봉제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지 않으면 사용자협의회 탈퇴를 포함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금융산업노조(금융노조)는 사측 혹은 정부와 어떤 합의도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은행권 사용자 모임인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21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3차 회의를 개최하고, 올해 산별 교섭 사측 요구안을 확정했다.

사측 요구안은 2016년 임금 동결, 신입 직원 초임 조정 및 신규채용 확대, 호봉제 폐지 및 성과연봉제 도입, 저성과자 관리방안 도입 등을 담았다.

사용자협의회 총회에 참석한 대표자들은 "금융권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므로 하루라도 빨리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최적의 방안을 찾아야 할 때"라며 "금융노조에 산별 노사 공동 태스크포스(TF)를 통한 논의를 재촉구하기로 결의했다"고 말했다.

특히 금융공공기관 대표자들은 "성과연봉제 도입이 정부의 경영평가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조기에 도입해야 직원 성과급 등 인센티브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금융노조와의 논의가 더욱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또 "만약 계속해서 금융노조가 무대응으로 일관한다면 금융공공기관의 경우 상반기 내에 도입을 목표로 하므로 현재와 같은 임단협 틀로는 지속할 수가 없어서 사용자협의회 탈퇴를 포함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용자협의회는 17개 은행을 포함한 34개 금융기관을 회원사로 둔 사용자단체로, 금융노조와 임단협 협상을 진행하는 파트너다.

그러나 성과주의와 관련한 어떤 합의도 없다는 금융노조의 입장은 완고하다.

금융노조는 지난 17∼18일 금융노조 35개 지부 대표자들이 참석한 워크숍을 개최했으며, 이 자리에서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을 비롯한 35개 사업장 지부 대표자 전원이 성과주의를 전면 거부하겠다는 선언문에 서약했다고 이날 밝혔다.

서약서는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산하 각 지부 위원장은 일체의 단체교섭권과 체결권이 금융노조 위원장에게 있음을 확인한다"며 "각 지부 위원장은 정부와 사측의 어떠한 회유와 압박에도 불구하고 결단코 일체의 합의를 하지 않을 것을 선언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금융노조는 전국 모든 은행과 9개 금융공기업 등 금융권 노동자 10만여 명을 포괄하고 있는 금융권 최대의 단일 산별노조다.

노조 관계자는 "금융노조 위원장을 비롯한 전체 지부 대표자들의 서약은 뒤로 물러날 공간이 단 한 치도 없기에 파국을 각오하고 싸우겠다는 배수진의 선언"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측의 자의적 기준에 의해 임금을 차별하고 이를 근거로 '쉬운 해고'를 도입하려는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 싸워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융노조는 24일 열리는 중앙위원회에서 산별교섭 요구안 및 투쟁계획을 확정하고 사측에 요구안을 전달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buff2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