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국가전략특구 지정을 통해 드론(무인항공기)과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서두르고 있다.

도쿄 인근 지바시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배달 실험 준비가 한창이다. 지난해 12월 국가전략특구 자문회의에서 드론특구로 지정된 지바는 항공법상 비행고도 제한 등을 적용받지 않는다. 일본 최대 인터넷쇼핑업체 라쿠텐과 야마토운수 등은 다음달 지바에서 드론을 활용한 택배 실험을 한다. 2020년을 목표로 이치카와시 등의 물류시설에서 도심 아파트단지까지 수하물을 배달하고, 지상에서 고층 아파트까지 드론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미국에서 드론을 통한 상품 배달을 실험 중인 아마존도 지바에서 실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법에 드론의 상업적 이용이 정해져 있지 않아 운영이 힘들다는 업계의 요구를 반영해 지난해 항공법을 개정, 드론 비행고도 등의 규정을 마련했다.

동일본 대지진의 대표적 피해지역 중 한 곳인 센다이시에서는 조만간 자율주행차 운행 실험을 할 예정이다.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한 뒤 재해위험구역으로 지정된 지구 내 도로를 주행한다. 센다이시는 2014년 8월 특구로 지정됐다. 일본 최대 게임업체인 디엔에이(DeNA)와 벤처기업인 ZMP가 공동 설립한 로봇택시를 주축으로 시험 운행에 나선다.

일본 정부는 2020년 도쿄올림픽 선수촌 및 경기장이 들어설 도쿄 고토구 일대와 도쿄 관문인 나리타공항 사이를 무인버스와 무인택시로 이동할 수 있게 한다는 구상이다. 닛산, 도요타, 혼다 등 일본 자동차 3사도 속속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도쿄=서정환 특파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