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현대상선이 다음 달 만기가 도래하는 1천200억원의 회사채 만기 연장에 실패했다.

현대상선은 17일 본사에서 4월7일이 만기인 '176-2회 무보증사채'를 보유한 사채권자를 대상으로 사채권자 집회를 열고 만기 3개월 연장 을 요청했으나 대다수가 반대해 부결됐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전체 사채권 1천200억원중 74%의 채권자가 참석했으나 가결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이 안건은 사채권의 3분의 1 이상이 참석해 출석 사채권의 3분의 2 이상이 동의해야 통과된다.

현대상선은 "회사의 기대와 달리 사채권자들의 충분한 동의를 얻지 못해 만기연장이 부결됐다"며 "선주·채권자·주주·임직원 등 이해관계자 모두가 고통분담을 해야만 회사가 회생될 수 있는 절박한 상황이기에 안타깝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추후 일정을 고려해 4월 만기 공모사채뿐만 아니라 모든 공모사채에 대해 조속히 사채권자집회를 다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상선은 다음 사채권자집회에서는 회사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비협약채권자의 출자전환을 비롯한 채무조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최근 용선료 인하 협상과 현대증권 매각 등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산업은행을 비롯한 협약채권자와도 자율협약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음 사채권자집회에서는 회사와 사채권자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도록 사채권자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noano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