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리프트, 델피 등 자율주행차 개발 선두 기업들이 미국 의회에 자율주행차 관련 규정을 만들어 달라고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이들 기업은 15일(현지시간) 자율주행차가 손쉽게 주(州) 경계를 넘나들 수 있도록 계기판 조정과 차선 등에 대해 연방 차원의 통일된 규정을 마련할 것을 의회에 요청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재 자율주행차와 관련해 23개 주가 총 53개 규정을 두고 있다.

이 때문에 자율주행차 개발 업계에서는 통일된 규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크리스 엄슨 구글 자율주행차 프로그램 책임자는 "만약 모든 주가 통일된 움직임 없이 제각기 다른 규정을 고수하면 자율주행차가 주 경계를 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 될 것"이라며 "자율주행차에 대한 주 법과 규정이 조각보처럼 이어진 상황에서 연방정부의 리더십이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리프트의 조셉 오파쿠 대관업무 부사장도 "최악의 시나리오는 지방과 소도시, 카운티 법규가 서로 충돌하면서 자율주행차의 성장세가 꺾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일부 주에서는 자율주행차를 시험 운행할 수 있지만, 캘리포니아의 경우 지난해 12월 자율주행차 운행을 아예 금지하는 규정 초안을 내놓기도 했다.

앞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지난 1월 자율주행차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6개월 내로 내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heev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