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한반도 허리경제권 육성과 새마을운동 세계화 등 5대 전략과제 추진에 힘을 쏟기로 했다.

도는 16일 김현기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5대 과제 실행전략을 마련하고 내년 국비 확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5대 과제는 권역별 균형발전, 전통문화 보존과 문화융성, 새마을운동 세계화, 한반도 허리경제권 육성,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구축이다.

도는 박 대통령이 도청 개청식에 참석해 경북의 5대 발전전략을 언급함으로써 추진 동력을 확보했다고 판단한다.

무엇보다 김 도지사가 민선 6기 공약으로 제시한 '한반도 허리경제권'을 정부가 공식 인정했다는 점에 의미를 둔다.

한반도 허리 경제권은 도가 도청 이전을 계기로 북위 36도에 놓인 세종시를 비롯해 충청·강원권과 연계해 국토의 새로운 동서발전축을 만들겠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도는 조만간 대전, 충남, 충북, 강원과 협의체를 구성해 경제·문화관광·광역교통 등에서 공동 사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바이오융복합 신산업벨트, 국가미래농생명벨트, 미래형 시스템 반도체 밸리, 문화 ICT융복합 신산업벨트, 국가스포츠산업밸리 구축이 주요 목표다.

또 도청 신도시와 세종시를 잇는 107㎞ 고속도로 건설을 내년 국가 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 사업은 2012년 충남도, 충북도와 함께 추진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현재 국토연구원이 기본조사를 하고 있다.

도는 이번 대통령 방문으로 사업 추진에 급물살을 탈 것으로 내다봤다.

도는 권역별 균형발전 전략도 구체화할 수 있는 계획을 마련하고 핵심 선도사업에 내년 정부 예산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 문화융성사업과 관련해 대선 공약인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와 관련한 발굴 인력을 늘리고 문화재청 산하 추진사업단을 확대해달라고 요구하기로 했다.

'2017호치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개최에 따른 국비를 확보하는 데도 팔을 걷어붙이기로 했다.

역점사업인 새마을운동 세계화를 지방비로만 추진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국비지원 제도화를 꾀할 방침이다.

원전현장 인력양성원, 원자력기술표준원,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제2원자력연구원, 원자력안전테마파크 등을 뼈대로 한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사업'에도 정부 지원을 기대한다.

이밖에 도는 내년에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맞아 다양한 기념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김관용 도지사는 "도청 이전과 대통령 방문을 계기로 경북 발전전략을 재점검해 정부와 긴밀하게 협조해 빠르게 구체화하겠다"고 말했다.

(안동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sds1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