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작년 정상외교로 20억달러 계약 성과…지원 확 늘릴 것"
한국 기업들이 지난해 정상외교 경제사절단에 참여해 20억달러가 넘는 계약 성과를 낸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올해 해외 진출 지원 대상을 의료, 문화, 스마트시티 건설 등으로 넓히기로 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사진)은 15일 “정상외교는 우리 기업에 해외 진출의 토털솔루션을 제공한다”며 “지난해 경제사절단에 참여한 기업들이 1 대 1 상담회 등을 통해 260건이 넘는 계약을 추진했으며, 20억2600만달러(약 2조2900억원) 규모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 5단체와 KOTRA가 이날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그랜드볼룸에서 산업부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 부처와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 ‘해외 진출 성과 확산 토론회’에서다.

주 장관은 작년에 프로젝트 분야에서 쿠웨이트 신규 정유공장 건설사업(46억달러), 투르크메니스탄 가스액화사업(39억달러) 등 굵직한 계약을 따냈다고 소개했다.

이어 △수출과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정책금융 지원을 결합한 협력 패키지 제공 △보건·의료, 문화, 교육 및 친환경 스마트시티, 산업단지 건설 등 시스템 수출로 협력 범위 확대 △순방 사전 준비와 후속 사절단 파견 등 사후 지원 강화 등 세 가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금융과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까다로운 통관과 인증 문제도 조속히 해결되도록 상대국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제발표를 한 김재홍 KOTRA 사장은 “중소기업 참여 확대를 위해 지방 설명회를 늘리고 상담회 참여 절차를 간소화할 것”이라며 “상담회 참여 기업에 대한 계약 지원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해외 진출 성과를 지속적으로 내기 위해서는 민관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