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회장, SNS 댓글 논란…"조종사가 힘들다고? 차 운전보다 쉬운데"
대한항공 부기장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조종사 업무가 그렇게 힘드냐'는 댓글을 달아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13일 대한항공 부기장 김승규 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객기 조종사들이 비행 전에 뭘 볼까요'라며 비행 전 수행하는 절차를 설명하는 글을 올렸다. 이에 대해 조양호 회장은 직접 댓글을 달았다.

조 회장은 "전문용어로 잔뜩 나열했지만 99%는 새로운 것이 아니며 운항관리사가 다 브리핑해주고, 기상변화는 오퍼레이션센터에서 분석해준다"며 "조종사는 GO, NO GO(가느냐, 마느냐)만 결정하는데 힘들다고요? 자동차 운전보다 더 쉬운 오토파일럿으로 가는데"라고 적었다.
조양호 회장, SNS 댓글 논란…"조종사가 힘들다고? 차 운전보다 쉬운데"
이어 "아주 비상시에만 조종사가 필요하죠. 과시가 심하네요. 개가 웃어요. 마치 대서양을 최초로 무착륙 횡단한 린드버그(LINDBERGH)같은 소리를 하네요"라고 지적했다. 여기서 린드버그는 1927년 세초로 대서양 무착륙 단독비행에 성공한 위대한 비행가 찰스 린드버그를 말한다.

또한 그는 "열심히 비행기를 타는 다수의 조종사를 욕되게 하지 마세요"라며 댓글을 끝맺었다.

조 회장의 댓글은 2015년 임금협상 결렬로 대한항공 측과 쟁의 행위를 진행 중인 조종사들을 자극할 수 있는 문구가 많아 논란이 확산됐다. 이에 14일 오전 댓글은 삭제됐으나 캡처한 사진이 조종사들 사이에 퍼지고 있다.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관계자는 "허위사실로 조종사의 명예를 떨어뜨렸다"며 "조 회장에 대한 고소·고발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