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北사이버테러 대비 금융권 대응현황 점검회의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0일 금융회사의 책임 있는 사유로 사이버보안 침해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표이사를 문책하는 등 엄격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정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북한의 사이버 테러에 대비한 금융권 대응현황 점검회의를 열고 현재 북한의 사이버테러 도발 위험 상황이 엄중한데다 금융권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처럼 말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8일 열린 국가사이버안전 대책회의의 후속조치 성격으로, 최근 고조되는 북한 사이버테러 위험 관련 상황을 공유하고 금융권의 대응현황을 점검하고자 마련됐다.

정 부위원장은 "금융권 사이버 보안은 사고 발생 시 피해 대상과 규모가 다른 분야에 비해 월등히 크다"며 "금융보안원을 중심으로 사이버테러 위험 모니터링과 침해위험에 대한 신속한 정보공유 및 대응체계를 강화해달라"고 주문했다.

정 부위원장은 은행권 거래 중 창구를 거치지 않는 비대면 거래 비중이 88.8%에 달하고, 인터넷뱅킹 하루 이용 규모가 7천700만건, 40조원에 이른다고 강조했다.

2013년 북한이 3·20 사이버테러를 강행했을 때 직·간접적인 피해액 8천600억원 중 8천500억원이 금융권 피해였다는 카이스트의 분석 결과를 소개하기도 했다.

3·20 사이버테러 당시 KBS·MBC·YTN 등 언론사와 신한은행, 농협 등 금융기관의 전산망이 동시다발적으로 마비됐고, 정부 합동대응팀은 이를 북한 정찰총국의 소행이라고 밝혔다.

금융위는 지난 1월 6일 북한의 제4차 핵실험 이후 총 금융전산위기 경보 수위를 1단계인 정상에서 2단계인 관심으로 올렸고, 장거리로켓 발사 이후인 지난달 11일에는 3단계인 주의 수준으로 격상했다.

이에 따라 금융권은 금융보안원을 중심으로 모니터링 요원을 늘리고 일일점검을 확대하는 등 점검태세를 강화한 상태다.

금융당국도 1월 13일부터 지난달 23일까지 금융결제원, 한국거래소 및 주요 금융회사를 상대로 현장점검을 벌이고 지난 8일에는 16개 은행 금융전산시스템과 관련한 보안관리 실태 긴급점검회의를 열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금융보안원은 "최근 보안업체 해킹 사고 이후 금융회사에 대한 사이버테러 여부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별다른 피해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p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