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이용액이나 평소 운전 습관 등을 보험료 할인과 연계한 자동차보험 특약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KB손해보험은 대중교통 이용액에 따라 자동차보험료를 최대 10% 할인해주는 ‘대중교통 할인 특약’을 개발해 손해보험협회에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했다고 8일 발표했다. 이 특약은 대중교통 이용 실적을 보험료 가격 결정에 반영한 첫 사례로 오는 4월 초부터 가입하는 계약에 적용한다.
대중교통 자주 타고 운전습관 좋으면 차보험료 싸진다
KB손보는 가입자가 지하철·버스·시외버스 등에서 교통카드를 사용한 금액이 기준액을 초과하면 금액별로 보험료를 차등 할인해줄 계획이다. 3개월간 15만원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보험료를 최대 10% 깎아준다. 예컨대 9월 자동차보험을 갱신해야 할 운전자가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그 전 3개월간 대중교통 이용 실적을 쌓으면 된다.

이용 실적은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T머니카드, 신용카드, 체크카드 중 가입자 명의의 카드 1개만 인정된다. 교통카드를 다른 사람이 이용하도록 해 보험료를 할인받는 것을 막기 위해 가입대상은 피보험자 1명으로 한정한다. 대중교통할인 특약은 블랙박스·마일리지·무사고 특약 등과 중복 적용이 가능해 최대 47%까지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대중교통 자주 타고 운전습관 좋으면 차보험료 싸진다
김영장 KB손보 자동차부문장(상무)은 “자동차보험 주요 담보의 가격 결정 요소에 대중교통 이용량을 적용하는 것은 국내외에서 찾아볼 수 없는 시도”라며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가입자에겐 기존에 없던 새로운 할인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입자의 운전 습관과 연계한 상품도 나온다.

동부화재는 SK텔레콤과 협업해 운전습관에 따라 보험료를 차등 적용하는 ‘UBI(usage-based insurance) 자동차보험’을 다음달 내놓는다. SK텔레콤의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과속·급가속·급정지 등과 같은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측정해 보험료에 반영할 계획이다. 측정 결과에 따라 보험료를 최대 5% 할인해준다. 동부화재 관계자는 “T맵 사용자가 800만명에 달하는 만큼 보험 가입자의 운행정보를 점수화해 할인 폭을 차등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메리츠화재와 흥국화재는 KT와 협약을 맺고 UBI 자동차보험을 개발하고 있다. 내비게이션이 아니라 별도의 정보 수집장치(OBD:on board diagnostics)를 차량에 설치하고 운전 습관을 측정해 보험료를 결정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빅데이터 활용이 확산되면서 새로운 특약이 지속적으로 개발될 것”이라고 말했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