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사진)이 한국 롯데의 중간 지주사로 평가받는 롯데제과의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난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사진=한국경제 DB)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사진=한국경제 DB)
롯데제과는 오는 25일 사내·외 이사 선임의 건, 액면 분할 등의 안건을 골자로 한 정기주주총회를 소집한다고 7일 공시했다. 이번 주총에서 사내이사 선임의 건이 통과되면 기존 사내이사였던 신격호 총괄회장 대신 황각규 롯데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이 신규 선임된다.

이와 함께 민명기 롯데제과 건과영업본부장이 새로 선임된다. 김용수 롯데제과 대표이사,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재선임될 예정이다.

롯데제과는 사외이사로 송영천 법무법인 세한 회장을 재선임하고 박용호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미생물학 교수를 신규 선임하는 안건도 올렸다.

또 '황제주'로 불리는 롯데제과는 주당 액면가를 5000원에서 500원으로 쪼개는 주식분할을 결정했다. 유통주식수 확대를 통한 거래 활성화를 위해서다. 롯데제과는 이날 242만500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통과되면 신격호 총괄회장 대신 황각규 사장이 새로 선임된다" 며 "현재로선 다른 계열사의 액면분할은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신격호 총괄회장이 롯데제과 사내이사에서 퇴진할 경우 이달 말 임기 만료되는 호텔롯데 등기이사직에서도 물러날 수 있다는 관측도 재계에서 나오고 있다. 현재 신격호 총괄회장이 등기이사에 올라 있는 롯데그룹 계열사는 롯데쇼핑,호텔롯데, 부산호텔, 롯데자이언츠, 롯데건설, 롯데알미늄 등이다.

오정민·김아름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