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은 6일 일본롯데홀딩스의 주주총회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승리로 끝난 데 대해 "경영권 분쟁이 사실상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 측은 일본롯데홀딩스 종업원지주회에 경영진의 부당한 압력이 행사됐다며 주총 결과에 유감을 나타낸 뒤 오는 6월 정기주주총회 때 같은 안건을 재상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일본 도쿄에서 열린 일본롯데홀딩스 임시주주총회에서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요구한 신동빈 회장을 비롯한 '현 경영진 해임안'은 주주 과반 이상의 의결로 부결됐다.

롯데그룹은 이에 대해 "주주들의 신동빈 회장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재확인했다"며 "이로써 자신의 해임에 대한 신동주 전 부회장의 반발로 촉발됐던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은 사실상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롯데그룹은 "신동주 전 부회장은 이번 주총 결과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더 이상 롯데의 기업가치를 훼손하고 경영활동에 발목을 잡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의 결과를 통해 신 전 부회장은 이러한 갈등 조성 행위가 신 전 부회장 주변의 일부 측근들만을 위한 일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며 "이들은 롯데의 경영과는 전혀 무관한 사람들로 어떠한 대의와 명분도 없이 분란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롯데그룹은 "더 이상의 분란 행위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롯데의 기업가치를 훼손하고 상법상 질서를 저해한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포함한 강력한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신동주 전 부회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종업원지주회 이사장은 주주총회에도 참석하지 않고 위임장에 의해 의안에 반대하는 의결권을 행사했다"며 "(종업원지주회) 회원들의 의견이 적절하게 반영된 것이 아닌 것으로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은 "회원들의 제보를 통해 롯데홀딩스 현 경영진에 의한 부당한 압력의 존재를 짐작했고 부당한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강력히 요청했으나 이러한 사태가 발생해 심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신 전 부회장은 오는 6월 개최되는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 때 동일한 안건을 재상정하기 위해 주주 제안권을 행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gatsb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