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보다 많은 비농업 신규고용 증가량…실업률 4.9% 유지

미국의 새 일자리 증가량이 다시 기준선 역할인 20만 개를 넘기며 미국 고용시장의 호조가 이어짐을 뒷받침했다.

지속적인 고용시장 호조는 기준금리 인상의 여지를 키울 전망이다.

미국 노동부는 지난 2월 비농업부문 신규고용 증가량이 24만2천 개였고 실업률은 4.9%였다고 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금융시장 전문가들이 예상한 새 일자리 증가량 19만∼19만5천 개를 훌쩍 뛰어넘은 값이다.

15만1천 개로 발표됐던 지난 1월의 비농업 신규고용 증가량은 17만2천 개로 조정됐다.

미국에서 새 일자리 증가량은 지난해 4분기에 27만 개 이상을 유지하면서 고용시장의 활기가 이어지고 있음을 보이는 대표적인 지표 역할을 했고, 나아가 지난해 12월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기준금리를 0.25∼0.5%로 올리는 핵심 근거가 됐다.

전 세계적으로 금융시장이 불안했던 지난 1월에 새 일자리 증가량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미국 고용시장의 호조 역시 기우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지만, 이날 발표된 지난달의 새 일자리 증가량은 이런 우려를 상당 부분 해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의 새 일자리 증가를 업종별로 살펴보면 보건(5만7천 개)과 소매(5만5천 개)업종이 지난달에 이어 고용 증가를 주도했다.

이에 비해 광업·벌목(-1만8천 개)과 제조업(-1만6천 개) 같은 분야에서는 오히려 일자리가 줄었다.

노동시장 참여율은 62.9%로 전월대비 0.2%포인트 오르며 두 달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지만, 시간당 평균 근로소득은 25.35달러로 지난 1월보다 3센트(0.11%) 감소했다.

지난해 2월과 비교한 시간당 평균 임금 증가율은 2.2%였다.

올해 들어 미국 경제의 전망이 불안하다는 지적이 금융시장을 중심으로 계속 제기됐지만, 적어도 고용시장에서만큼은 봄바람이 불고 있음을 보여주는 연준의 평가나 단기 지표들이 꾸준히 나왔다.

지난 2일 발표한 연준의 경기동향 보고서 '베이지북'을 보면 올해 들어 약 두달간 "고용시장 여건은 계속 개선"됐으며, "대다수의 지역에서 완만한 고용증가 현상이 보고됐다"는 평가가 있었다.

대표적인 단기 고용지표인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 동향에서도 1년여동안 일종의 기준선인 30만 건을 넘지 않고 있다.

계속 나아지는 미국의 고용 동향은 미국 전체 경제의 성장 전망에도 긍정적 신호를 보내고 있다.

미국의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0.7%로 잠정 발표됐다가 1.0%로 수정됐고, 미국 경제의 발목을 잡아 왔던 저유가와 강한 미국 달러화 가치의 영향력이 점점 줄어들면서 경제성장률 역시 회복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일부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올해 1분기 GDP 성장률이 2.5%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더 이상 늦추지 않을 수 있다는 주장이 커질 수 있게 됐다고 전문가들은 풀이했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장 같은 많은 연준 고위관리들이 금리인상에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며 여전히 신중론을 펴고 있지만, 이날 발표된 고용동향은 3월 통화정책회의 직전에 나온 주요 고용지표라는 점에서 오는 15일부터 열릴 통화정책회의 때 금리인상 여건이 조성됐는지에 대한 격론이 벌어질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세진 특파원 smi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