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유럽 시장개척을 통한 수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2016 경기도 FTA활용 유럽 통상촉진단’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경기지역FTA활용지원센터가 주관하는 통상촉진단은 오는 5월14일부터 26일까지 스페인(마드리드), 크로아티아(자그레브), 헝가리(부다페스트)에서 신규 시장을 개척하게 된다.

스페인은 유럽 경제 규모 ‘빅5’ 국가 중 작년에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을 달성했으며 자동차, 화학, 의약품 등이 유망품목으로 꼽힌다.

EU의 28번째 회원국인 크로아티아에는 공동물류센터가 있어 창고보관 및 운송료 절감 등 수출제품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수출 유망품목으로는 의약품, 의료기기, 합성수지, 강판 등이 유망하다.

헝가리는 지리적 이점과 낮은 인건비로 유럽의 생산·물류 요충지 역할을 하며 對헝가리 주요 교역품목으로는 선박해양구조물 및 부품, 평판디스플레이 및 센서, 자동차, 영상기기 등이 있다.

통상촉진단 지원대상 및 조건은 본사 및 공장소재지가 경기도에 소재하는 중소기업이며 참가품목은 종합품목으로 제한이 없으나 경기도 및 시장성 평가에 의거하여 10개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기업은 해외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및 상담주선, 통역지원, 상담장 임차료 등의 참가비용을 지원받는다. 통상촉진단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3월 9일(수)까지 이지비즈 시스템(www.egbiz.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최종 선정기업은 오는 25일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 홈페이지(www.gfeo.or.kr) 및 이지비즈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1688-4684)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