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수입화장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조짐이다. 중국 의존도가 높은 국내 화장품 업계에 적신호가 켜졌다.

중국의 화장품 규제 강화는 자국 산업 보호를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현지 시장에서 점유율을 급속도로 높이고 있는 국내 업계를 겨냥한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 상황이다.

3일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해 화장품 위생 감독 조례 수정을 통해 미백 화장품을 비특수에서 특수 화장품으로 재분류했다. 비특수에서 특수 화장품으로 재분류됐다는 것은 그만큼 위생 허가를 받기가 까다로워졌음을 의미한다.

이뿐 아니라 중국 내 유통 규제 역시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중국 내 개인이 해외 사이트에서 직접구매(직구)를 할 경우 특별한 법적 제재가 없지만 향후에는 직구 등 온라인 판매에 규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 12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가 발효되면서 관세장벽은 낮아진 편이지만 규제 강화가 비관세장벽으로 작용해 기업들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S7' 쥔 고동진 사장 "오는 11일 세계 40여개국 출격"], ['벤츠 GLE 63 AMG'…"폭발하는 배기음도 즐겁다"], ["어남택? 어이가 없네…" 새내기 맞는 현수막 '재치가 있네'], [쿠션 화장품, 세계시장서 주도권 잃지 않으려면?], ['오피스 카톡'에 지친 직장인…업무용 메신저에 응답], [이세돌 vs 알파고 5대0 스코어의 '다른 셈법']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