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업무 설명회…"가계부채 분석 데이터구축 올해 마무리"
"검사는 금감원 본연의 책무…위법 시 엄중 제재"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29일 가계부채 문제의 입체적 분석과 대응을 위해 올해 중 가계부채 관련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을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진 원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6년도 금감원 은행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에 참석해 올해 은행감독 및 검사 추진방향을 소개했다.

진 원장은 올해 은행 부문 감독에서 리스크 관리와 금융개혁을 양대 축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먼저 가계부채 문제 대응 차원에서 차주정보, 대출정보 등이 담긴 미시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은행이 신용정보회사로부터 차주 100만명의 대출현황 정보를 받아 가계부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지만, 소득 및 자산 정보가 포함되지 않아 반쪽짜리 통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가계부채 미시 데이터베이스가 마련되면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가계부채 해결을 위한 맞춤형 정책 수립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진 원장은 이어 "스트레스테스트 모형을 정교화해 금융회사의 리스크 관리 역량에 따라 맞춤형 감독을 하겠다"고 말했다.

금융개혁과 관련해서는 "기술의 발달이 금융을 선도함에 따라 인증-채널-상품판매에 이르는 금융거래 전 영역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며 "올해도 국민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하는 2단계 금융개혁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준법성 검사와 관련해서는 "통합검사와 같은 검사 방식 혁신으로 검사의 실효성은 높이되 은행의 부담은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진 원장은 "다만 검사가 금감원 본연의 책무라는 점에서 '법을 지키면 보상하고 법을 어기면 반드시 벌한다(준법보상 위법필벌)'는 원칙에 따라 중대한 위법을 저지르면 엄중히 제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p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