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총재 구로다 하루히코)이 지난달 29일 도입한 마이너스 금리정책의 효과가 은행과 기업, 가계에 연간 16조원이 넘는 혜택을 줄 것이라는 추산이 나왔다.

24일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마이너스 금리정책 도입으로 은행들이 타격을 입게 됐다며 주가가 폭락하고, 예금자들도 금리수입이 줄어들어 피해를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은행, 기업이나 가계에 혜택 쪽이 더 크다는 다이와종합연구소의 추산이 나왔다.

은행은 일본은행에 국채를 매각해 이익을 얻을 수 있고, 기업과 가계는 대출이자 지불 부담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예금자들의 금리 수입 감소분 등을 제외하고도 한해 약 1조5천억엔(약 16조원)의 혜택이 있다고 다이와종합연구소는 밝혔다.

10년 국채의 수익률이 0%까지 하락는 경우를 상정해서 추산했다.

구체적으로는 시중은행은 일본은행에 맡기고 있는 당좌예금의 일부 금리가 마이너스가 되는 것으로 한해 656억엔의 수익이 줄어든다.

대출 금리나 주택융자 금리의 하락으로 금리수입이 한 해 6천264억엔 감소한다.

그러나 금리가 하락하면, 국채를 매매할 때의 가격은 상승하는 구도이기 때문에 은행은 보유하는 국채를 최고치로 일본은행에 매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1조5천714억엔의 이익이 생기고, 차액 1조559억엔이 수익증가로 연결된다.

다이와종합연구소의 고바야시 이코노미스트는 "마이너스 금리에 따르는 은행의 수익 악화가 우려되고 있지만, 일본은행이 국채의 대량 매수를 계속하는 한 은행은 국채의 매각 이익으로 손실을 커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업과 가계는 예적금의 이자수입이 줄어들지만 설비 투자나 주택 구입 등을 위해 돈을 빌릴 때 금리 절감 효과 쪽이 크며, 결국에는 기업에서는 1천723억엔, 가계에서는 3천219억엔의 혜택이 있다고 이 연구소는 전했다.

다만 혜택이 있는 것은 돈을 빌릴 경우만으로 예금도, 빌린 돈도 없을 경우는 영향이 없다.

(서울연합뉴스) 이춘규 기자 tae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