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협회는 국내 철강사에 대한 해외 주요국의 반덤핑 규제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불법·불량 철강재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한 활동에도 나선다.

철강협회는 23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권오준 포스코 회장 등 회원사 대표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총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철강협회는 올해 사업 추진의 기본 목표를 ‘철강산업 위기 극복과 지속성장 지원’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우선 미국 등 10개국이 국내 철강업체들이 덤핑을 했다며 제소한 19건에 대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신규 제소 움직임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대처하기로 했다. 또 중동, 서남아시아 등에는 시장개척단을 파견할 계획이다.

불공정무역대응분과위원회 신설 등을 통해 불법·불량 철강재가 무분별하게 국내에 들어오는 것도 차단하기로 했다. 철강협회는 후판, 철근, 선재, H형강 등 일부 품목의 수입이 불법적으로 이뤄져 국내 업체가 피해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비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하기로 했다. 산업용 전기요금 체계 개선 활동과 함께 신기후체제 관련 대응 로드맵도 수립할 계획이다. 타이타늄 원천소재 개발, 고망간강 이용 기술개발 등 각종 연구개발(R&D)도 지원할 예정이다. 건설용 강재의 표준을 선진국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려 질 낮은 외국산과의 차별화도 꾀한다.

철강협회는 올해 성과 및 능력 중심의 연봉제를 확대 운영하고, 정년 연장에 따라 임금피크제도 도입할 계획이다.

송종현 기자 scre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