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특구인 부산과 강원에 신규 시내면세점 추가 설치 논의도 함께 이뤄져

기획재정부와 관세청 기관장 및 주요 인사들이 전국세관장과 올해 첫 만남을 가졌다. 관세청은 22일 인천공항 수출입청사에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관세청장, 차장, 국·실장, 전국 세관장 및 직속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첫 전국세관장회의를 개최했다.
symbol_kcs
이날 회의에선 수출과 내수 확대를 통한 경제활력 제고, 테러예방을 위한 국경관리 강화 등 '16년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수출지원·테러예방·불량식품 근절 등 주요 현안과 대책을 논의했다.

김낙회 관세청장은 작년 한·중 FTA 발효를 계기로 우리기업의 수출 지원을 관세행정 최우선 과제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전국 15개 세관을 비즈니스센터로 전환하고 한중 원산지증명서 전자교환 시스템 구축('16.7월 예정), 원산지간편인정제 확대(농산물에서 수산물, 축산물 추가) 등 FTA 활용 총력지원 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또한 수출통관 인증제(QR코드 부착으로 정식 통관을 거친 한국 역직구 제품이라는 증명을 통해 외국소비자의 신뢰도 제고) 및 수출전용 플랫폼(온라인쇼핑몰 주문내역을 수출신고 항목으로 자동변환 해 주어 일괄 수출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 1건당 수출신고 소요시간 기존 30분 vs 플랫폼 활용 시 10초)확대를 통한 역직구 수출 확대, 규제프리존에 면세점 신설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 등 경제활력 제고에 조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규제프리존은 지자체가 육성주력 산업을 설정하면, 이 산업과 관련한 규제를 풀어주고 세금과 행정 등을 적극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시내면세점이 추가로 설치될 예정인 부산과 강원도는 올해 관광특구로 설정된 지역이다.

한편 관세청은 최근 전세계적으로 국제테러 위협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테러방지를 위한 국경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테러물품 반입 차단을 위한 합동훈련'을 실시하는 등 국민안전 수호를 위한 경제국경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내외에서 적발된 총기·도검·폭발물·저격용 조준경 등 밀반입 테러물품과 유해 화학물질·식의약품 등 테러에 악용될 수 있는 적발물품 전시도 이뤄졌다.

유일호 부총리는 이날 "수출 회복과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한·중 FTA 발효 초기효과 극대화가 급선무인 만큼, FTA 집행을 총괄하는 관세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 수출기업이 FTA를 잘 몰라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FTA 맞춤형 수출전략 컨설팅 등 적극적으로 지원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최근 증가하는 국제테러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마약, 불량 먹거리 등 불법·유해 물품 반입을 철저히 차단하여 우리 국민의 안전을 수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백진 한경닷컴 면세뉴스 기자 baekjin@kdf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