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에 공장을 뒀던 경남 양산 쿠쿠전자㈜에 대해 정부가 개성공단 폐쇄에 따른 피해를 줄이려고 근로시간 연장을 승인했다.

경남도는 개성공단 폐쇄로 제품 납기를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는 쿠쿠전자에 대해 근로시간 연장을 고용노동부에 건의해 승인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승인기간은 19일부터 오는 5월 18일까지 3개월이다.

쿠쿠전자는 이번 근로시간 연장 승인으로 근로기준법상 1주당 법정 근로시간 연장 한도인 12시간 이외에 10시간을 추가로 연장할 수 있다.

기존 주당 상시 근로시간 40시간과 연장 근로시간을 합쳐 52시간을 일할 수 있었다면 이번 조치로 주당 62시간까지 근로가 가능하다.

근로시간 연장에는 쿠쿠전자 근로자들도 동의했다고 도는 전했다.

연장 근로시간에는 상시 근로수당에서 50%를 추가한 수당을 지급한다.

도는 개성공단 폐쇄 이후 도내 개성공단 입주업체를 신속하게 방문해 제품 납기를 지키기 어렵다는 애로사항을 듣고 근로시간 연장을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천재지변을 제외한 근로시간 연장 승인은 전국에서 이번이 처음이라고 도는 덧붙였다.

쿠쿠전자는 개성공단에서만 한 달에 8만∼10만 개의 전기밥솥을 생산했는데 이번 개성공단 폐쇄로 상당량을 실어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만간 다가오는 납품기일에 필요한 4만∼5만개의 밥솥을 생산하기 위해 근로시간 연장과 완제품 생산에 필요한 인력 80명 지원을 도에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도는 근로시간 연장 건의 이외에도 지난 18일 양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상설면접장에서 '구인구직자 만남의 날'을 긴급 개최, 접수인원 120명 중 25명을 현장 채용했다.

오는 25일에도 이러한 행사를 다시 열어 생산인력 40명을 추가로 채용하기로 했다.

도는 앞으로 개성공단 폐쇄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방안 마련, 관련 기관과 제도 개선 등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도내에는 양산에 본사를 둔 쿠쿠전자와 광소재·부품전문업체인 제씨콤이 개성공단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제씨콤은 정확한 피해 상황을 파악한 뒤 정부와 지자체에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b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