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최고경영자 연찬회서 기조 강연

황창규 KT 회장은 18일 "정보통신기술(ICT)과 제조업의 결합보다 한 단계 진화한 융합이 필요하다"며 "이는 창조경제와도 맥이 닿아있다"고 말했다.

황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열린 한국경영자총협회 주최 전국 최고경영자 연찬회의 기조 강연에서 이 같이 말했다.

황 회장은 독일의 '인더스트리 4.0', 중국의 '중국 제조 2020', 일본의 '일본 재흥전략', 미국의 '산업 인터넷 컨소시엄' 등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각국의 노력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다른 나라는 ICT와 제조업의 결합 수준에 머물고 있지만 한국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에너지, 금융, 헬스케어 등 모든 사업을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회장은 "저성장 늪에 빠진 한국 경제에 4차 산업혁명은 완전한 기회"라며 "이 기회를 잡기 위해 대기업들은 자기가 속한 산업의 벽을 뛰어넘어 융합 사업을 성공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KT의 에너지 효율화로 전기와 난방비를 3억2천만원에서 1억3천만원으로 줄인 목포중앙병원을 사례로 제시했다.

황 회장은 "창의성 있는 중소기업이 세계로 나갈 수 있도록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며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한국형 히든 챔피언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앞서 황 회장은 작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ICT 융합에 의한 5세대(5G) 통신 시대를 선언했다.

지난달 다보스포럼에선 4차 산업혁명이 몰고올 변화를 전망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han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