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올해 5월 상장이 예상되는 호텔롯데의 공모가가 10만원 안팎에서 정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르면 올해 5월 상장이 예상되는 호텔롯데의 공모가가 10만원 안팎에서 정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올해 기업공개(IPO) 시장 최대어로 꼽히는 호텔롯데의 공모가가 10만원 안팎에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금융투자업계와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호텔롯데의 IPO는 경영권 분쟁 및 일본 기업 이미지 등으로 악화된 여론을 극복하는 차원에서 추진되는 만큼 '비싸지 않은' 수준의 공모가가 제시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를 위해 롯데그룹과 상장 주관사 측은 상당히 보수적으로 기업가치를 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모가 산정을 위한 비교 대상 기업인 호텔신라 밸류에이션(평가가치)에 비교적 큰 할인율을 적용했다는 것이다.

호텔롯데가 지난해 9월 임시주총을 열어 종전 1만원이었던 주식 액면가를 5000원으로 낮춘 것도 낮은 공모가를 위한 사전작업 성격이 강하다. 액면가를 쪼개면 그만큼 주가도 내려가기 때문이다.

특히 롯데그룹의 다른 핵심 상장사들은 '황제주'로 군림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이번 공모가는 한층 더 '투자자 친화적'이 될 전망이다.

호텔롯데의 공모 규모와 관련해서는 롯데그룹이 전체 주식 수의 35~40% 수준을 시장에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작년 8월 호텔롯데 상장을 약속했을 때만 해도 시장에서는 호텔롯데의 기업가치를 많게는 20조원까지 내다봤다.

그러나 최근 약세장 진행과 지난해 면세점(월드타워점) 특허 면허 갱신 실패 등의 요인으로 현 기업가치는 절반 수준으로 깎였다는 분석도 나온다.

호텔롯데는 지난달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한 뒤 증권신고서 제출을 앞두고 있다. 이르면 오는 5월 상장될 것으로 보인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