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설공사 여부를 둘러싸고 인천 연수구 및 주민과의 갈등을 고조되고 있는 한국가스공사 인천LNG기지가 공사 강행을 위한 수순에 돌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건설단은 최근 인천 연수구가 LNG기지 증설공사 허가를 6차례나 반려한 행위가 정당한지를 판단해 달라는 행정심판을 인천시에 낸 것으로 나타냈다.



이에따라 다음달 28일 열릴 예정인 인천시 행정심판위원회의 결과에 업계의 이목이 모이고 있다.



인천LNG 증설사업은 수도권 에너지 보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20기가 들어서 있는 인천LNG기지내 저장탱크를 3기 추가하고 전체 저장용량도 지금보다 약 20% 늘어난 348만kl를 증설하기 위한 건설공사다.



공사 입찰을 통해 SK건설컨소시엄이 21~23기 저장탱크 건설을 맡고, 한양컨소시엄이 720T/H 기화송출설비를, GS건설은 360T/H 기화송출설비공사를 수주한 바 있다.



행정심판 청구서에서 따르면 가스공사는 지난해 7월부터 최근까지 연수구에 인천기지증설 공사를 위한 건축허가 신청서를 5차례 제출했으나 연수구에서 6차례 주민의견 수렴을 보완하라며 이를 반려했다는 것이다.



가스공사는 지난해 9월부터 공사 착공을 서둘러 왔으나 인천LNG기지 증설을 반대하는 주민과의 대화에 실패하고 지자체내에서 주민과의 대화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이유로 공사 인허가를 내주지 않아 공사가 벽에 부딪친 상황이다.



가스공사측은 증설공사와 관련, 60여차례 주민설명회와 거리 홍보 등 주민에게 사업 내용을 충분히 설명했고 주민 의견도 사업에 반영했지만 연수구가 계량화하기 힘든 주민의견 수렴 부족을 이유로 퇴짜를 놨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주민의견 수렴 부족을 이유로 허가가 반려되면 사업 지연과 함께 국가 에너지 공급 계획에도 차질이 우려됨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기지증설 사업계획 승인 당시 시설의 안전성 강화와 주민지원 확대, 민원 다각적 수렴 등의 조건을 붙였다.



이에대해 가스공사는 민원 수렴뿐만 아니라 시설물 풍속설계 등 기준 상향, 연수구·인천시 지원금 증액 등 조건을 모두 충족했다는 입장이다.



가스공사가 인천시에 행정심판을 낸 것은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에 도시가스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현재 11%에 불과한 가스재고율을 선진국 수준인 20∼25%로 높이고 한파에 대비한 증설공사가 시급해 더 이상 시일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현재 인천LNG기지의 경우 동절기 천연가스 재고량 보유일이 22일에 불과해 동절기 수급불안이 야기될 경우 대체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40일 사용량을 비축한 미국이나 38일 사용량을 비축하는 유럽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인천LNG기지의 재고량 보유일은 국내의 평택LNG기지가 28일, 통영LNG기지의 34일보다도 적은 수준이다.



현재 가스공사측은 허가 지연으로 인해 가스공사와 시공업체가 지연보상금, 현장사무실 유지 등으로 한달에 27억여원의 손실을 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가스공사 인천LNG기지, 증설공사 강행 수순 돌입
한국가스공사 인천LNG기지 전경


이정훈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lee-jh070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