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대우조선해양 '회계 절벽' 사태를 계기로 분식 회계 근절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진 가운데 금융감독 당국이 회계 부정 전담 조사팀을 신설한다.

금융감독원은 4일 분식 회계를 비롯한 회계 부정 사건을 전담 조사할 특별감리팀을 회계조사국 산하에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팀장을 포함, 5∼6명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는 특별감리팀은 앞으로 사회적으로 이목을 끄는 중요 회계 부정 사건을 도맡아 처리하게 된다.

금감원은 회계심사국이 진행 중인 대우조선해양 회계 분식 의혹 사건 조사도 특별감리팀으로 이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은 작년 건설, 조선 등 수주 산업을 중심으로 대형 분식 회계 의혹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자 회계 부정 조사와 처벌 강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작년 9월 금융당국은 대우건설이 3천800억원대 분식 회계를 저지른 것으로 결론짓고 당시 규정으로는 최고액인 2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또 수조원대 분식 회계 의혹이 불거진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는 현재 금감원 회계심사국이 회계감리를 진행 중이지만 결론이 나려면 최소 1년 이상이 시간이 걸릴 것으로 관측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신설되는 특별감리팀은 앞으로 사회적으로 관심을 끄는 회계 부정 사건을 집중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라며 "각종 의혹이 불거지면 적극적으로 조사에 나서 회계 부정 근절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ch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