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과 삼성SDI 등이 생산하는 니켈코발트망간(NCM) 등 삼원계 방식의 배터리를 장착하는 전기버스에 보조금을 주지 않겠다는 중국 정부 정책에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반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상당수 중국 자동차 업체가 삼원계 방식의 배터리를 적용한 전기버스를 생산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보조금을 중단하면 전기차 산업이 타격을 받게 된다는 이유에서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정책 변경에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한국 업체의 손을 들어준 모양새가 됐다.

본지 2월1일자 A1, 3면 참조
[우군 된 중국 자동차업계] 베이징 자동차 등 100여사 "삼성·LG 배터리, 보조금 대상서 제외 말라"
中업체도 반대하는 배터리 정책

중국의 경제전문 매체인 경제관찰보는 중국 완성차 및 부품업체 수십여 곳이 중국 정부가 지난달 14일 발표한 전기차 보조금 정책 변경방안에 반대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3일 보도했다. 신문은 최종적으로 100여개의 기업과 개인들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반대 의견 제출에는 현대자동차의 중국 내 합작사인 베이징자동차, 지리자동차, 난징진룽, JAC 등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LG화학과 삼성SDI가 생산하는 삼원계 방식의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삼원계 방식 배터리에 들어가는 양극제의 발화점이 낮아 안전상 문제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중국 전기버스 생산업체는 BYD 등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주로 생산하는 ‘리튬인산철(LFP)’ 방식의 배터리를 써야만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한국 정부, 정책변경 우려 전달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버스 보조금 정책 변경에 반대하는 것은 중국에서 생산되는 전기버스의 4분의 1 이상이 삼원계 방식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어서다. 작년 11월 중국에서 생산한 전기버스 중 64.9%에 LFP 방식의 배터리를 적용했지만, 삼원계 방식의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버스도 27.6%나 됐다. 베이징자동차, 지리자동차 등도 삼원계 방식의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버스를 출시했다.

중국 배터리 생산업체인 EVE는 제2공장을 삼원계 방식 배터리 생산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최근 밝혔다. 경제관찰보는 “자동차 업계에서는 삼원계 방식 배터리의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이 2017년 50%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주중 한국대사관은 지난 2일 공업정보화부 실무자를 만나 중국 정부의 이번 보조금 정책 변경에 대한 한국 정부 및 기업들의 우려를 전달했다. 주중 한국대사관은 LG화학과 삼성SDI가 수천억원을 들여 작년 10월 중국 난징과 시안에 배터리 공장을 완공한 상황에서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는 투자기업에 제한 조치가 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대해 공업정보화부 실무자는 보조금 정책 변경은 전적으로 안전상 이유 때문이라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중국 정부는 삼원계 방식 배터리에 대한 새로운 안전기준을 마련하는 작업을 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업계 한 관계자는 “한국 업체들은 중국 정부의 기존 안전 기준을 이미 통과한 만큼 원래대로 보조금을 지급하는 게 맞다”며 “새로운 안전 기준 마련 작업에도 적극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