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최초의 '도시첨단산업단지', 2017년말 하갈동에 조성
용인시 관내 최초의 도시첨단산업단지 조감도.(사진제공=용인시)

경기 용인시 기흥구 하갈동에 관내 최초의 ‘도시첨단산업단지’가 조성된다.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제조업 중심의 일반산업단지와 달리 IT·BT 등 첨단산업과 이와 관련한 연구개발을 육성하기 위해 도시지역에 지정하는 산업단지로 현재 전국에 지정된 곳이 17곳에 불과하다.

용인시는 국내 굴지의 제약업체인 일양약품㈜과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정찬민 용인시장과 일양약품㈜ 정도언 회장이 참석했다.

‘일양히포(IlYangHippo)’라고 명칭을 정한 일양약품㈜은 기존 용인공장이 위치한 기흥구 하갈동 182-4번지 일대 7만1391㎡ 에 첨단산단을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경기도의 산업단지 물량 배정과 국토부의 산업단지 지정 고시를 마무리했다. 올 상반기에 산업단지계획 승인과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10월쯤 산단 조성공사에 착수해 2017년말 준공할 계획이다.

일양약품㈜은 이곳에 최첨단 연구개발(R&D) 시설과 복합산업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미래 먹거리 산업인 바이오 R&D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놀텍, 슈펙트에 이은 제3의 신약인 항바이러스치료제와 혁신 항암제 등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산업의 랜드마크로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2017년 준공되면 4000여명의 일자리가 생길 것이란 예상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첨단산단 유치는 용인시로서는 매우 뜻깊은 성과”라며 “앞으로 용인시가 바이오 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도록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용인=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