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배터리에는 보조금 안주겠다는 중국
중국 정부가 최근 LG화학 삼성SDI 등 한국 업체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전기버스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한 것으로 밝혀졌다. 전기버스는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약 40%를 차지하는 핵심 차종이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한 달도 안 돼 중국이 새로운 비관세장벽을 만들면서 LG화학 삼성SDI 등에 비상이 걸렸다.

31일 정부 등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보조금 대상 전기버스에 들어가는 배터리 타입을 리튬인산철(LFP) 방식만 최근 허가했다.

LG화학과 삼성SDI가 생산하는 니켈코발트망간(NCM) 등 삼원계 방식 배터리를 보조금 대상에서 배제한 조치다. 한국의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 업무를 맡고 있는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새로운 규제를 주도했다. 중국 정부는 “삼원계 방식에 쓰이는 양극제의 발화점이 낮아 여러 사람이 타는 버스에 부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삼원계는 LG화학 파나소닉 삼성SDI 등 세계 배터리업체 1~3위가 모두 쓰는 검증받은 신기술이다. LFP 방식은 BYD 등 중국 업체만 채택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비관세장벽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환경오염이 극심한 중국은 버스를 우선 전기차로 바꾸고 있다.

작년 365억위안(약 6조6450억원) 규모인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40%가량을 전기버스가 차지했다. 2억~3억원인 전기차 한 대에 1억8000만원의 보조금을 준다.

LG화학과 삼성SDI는 2020년 1000억위안(약 18조2000억원) 규모로 커질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작년 10월 각각 난징과 시안에 배터리공장을 세웠다. 공장 완공 3개월 만에 뒤통수를 맞은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자국 배터리업계의 로비를 받아 이런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지만, 최근 한반도 ‘고(高)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움직임이 영향을 줬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석/남윤선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