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사 신에너지사업 역량 집결"

SK그룹이 차세대 미래 성장동력으로 신에너지 분야를 선정하고 해당 사업에 그룹과 관계사들의 모든 역량을 모은다.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첫 단계로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에 그룹 차원에서 신에너지 사업을 전담할 '에너지 신산업 추진단'을 신설했다.

SK그룹은 최근 열린 수펙스추구협의회에서 미래 에너지 패러다임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차세대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신에너지 분야를 차기 주력 사업으로 선정하고 이를 위해 추진단 형태의 조직을 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SK그룹은 선정 배경에 대해 "신에너지 분야는 기후 변화와 미래 에너지로 인해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돼 전지구적으로 중요성이 매우 커진 분야"라고 설명했다.

또한 "SK그룹이 신년회에서 결의한 'SK그룹만의 이익이 아닌 우리 사회와 경제에 도움되는 방향으로 전략을 세우고 투자한다'는 원칙에도 부합한다"고 말했다.

SK그룹의 이번 결정에는 국가 차원에서 에너지 분야를 최우선 국정과제로 선정해 신성장동력 발굴에 나선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SK그룹은 추진단 설립을 계기로 기술력을 가진 해외 유수 업체뿐 아니라 국내 중소기업들과도 다양한 협력을 해나가기로 했다.

최근 에너지와 ICT의 융복합화가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이뤄지면서 정유사, 발전회사 같은 전통적인 에너지 기업은 물론이고 구글, 소프트뱅크 등 IT기업들까지 신에너지 영역에 뛰어드는 실정이다.

지난주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최태원 회장, 최창원 SK케미칼 부회장, 임형규 ICT위원장, 유정준 SK글로벌성장위원장 겸 SK E&S 대표 등은 신에너지 분야의 중요성을 감안해 글로벌 에너지 기업과의 면담과 관련 세션에 중점적으로 참석했었다.

SK그룹은 이번 결정이 지난해 말 파리에서 폐막한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와 관련해 새롭게 전개될 신기후체제에 대비한 에너지 신사업 발굴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에너지 신사업 추진단의 초대 단장은 유정준 SK글로벌성장위원장이 맡았다.

유 단장은 SK이노베이션을 거쳐 현재 SK E&S 대표를 맡아서 SK그룹의 에너지 사업을 두루 경험하면서 자원개발, 에너지원 다양화 작업을 진두지휘해왔다.

추진단은 당장 그룹 차원의 중장기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는 일을 맡는다.

현재 일부 초보 단계의 신에너지 사업을 하고 있는 관계사들에 정보를 제공하고 시너지를 창출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SK그룹은 향후 추진단을 '에너지 신산업 성장 특별위원회'로 확대 개편할 예정이다.

SK그룹은 "각 관계사별 신에너지 분야에 대한 역량을 대폭 업그레이드해 각 분야 산업을 리드하겠다"며 "그룹의 장점인 ICT와 에너지, 물류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융복합 모델을 만들고 구체적인 실행방안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유 단장은 "SK그룹의 이번 추진단 설립은 SK그룹의 신에너지에 대한의지의 표명이자 현재 정부가 추진중인 '2030 에너지 신산업 확산전략'에 적극 동참하기 위한 것"이라며 "SK그룹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