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영구 전국은행연합회장은 27일 은행 임금 체계의 수정을 고려해야 할 시기가 됐다고 밝혔다.

하 회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임금뿐 아니라 고용 구조 등 여러 사안을 동시에 검토해야 할 시기”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은행연합회, 신용정보원, 금융연구원, 금융연수원, 국제금융센터가 공동으로 진행했다.

하 회장은 “우리나라 임금과 고용 구조는 과거 수출 제조업 위주의 산업 구조일 때 만들어진 것”이라며 “지금은 서비스 산업 비중이 제조업을 월등히 능가하기 때문에 시스템적으로 한 번은 되짚어봐야 할 시점”이라고 했다.

특히 은행권은 인터넷전문은행, 핀테크(금융+기술) 등으로 올해 격변이 예상되는 만큼 경영상 유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과거의 체계로 은행들이 경쟁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또 저금리로 순이자마진(NIM)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상황에서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수수료 인상을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은행권에 투자일임업도 허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 회장은 “투자일임업을 허용하면 은행은 고객에게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차원에서 바람직하다”고 했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