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업체 간담회서 광주시에 지원 요구 쏟아져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일부 생산라인의 해외 이전 방침에 지역 협력업체들이 광주시에 애끓는 호소를 보냈다.

금융지원 확대, 지방세 감면 등 행·재정적 지원에서 지역 경제환경의 체질 개선 등 중장기적 대책까지 요구가 쏟아졌다.

광주시는 22일 광주테크노파크에서 금융권, 가전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가전협력업체 지원전략을 논의했다.

삼성전자 생산라인의 베트남 이전의 후속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에서 업체 관계자들은 그동안 애로사항과 함께 어두운 전망을 털어놨다.

T사의 관계자는 "2010년 매출이 1천100억원, 직원 220명 규모에 달하고 삼성전자 물량이 많아 설비에 투자를 많이 했다"며 "현재는 삼성전자 물량이 줄어들어 유휴설비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인력도 줄여야 할 형편이지만 그대로 유지하고 있고 매출 감소로 금융비용은 많이 늘었다"며 "시에서 중견기업 유치, 새로운 판로 개척 등 중기대책을 강력히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S사 관계자는 신규사업 착수 소식을 전하며 "매출이 줄어 업종을 전환할 때 시에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W사 관계자는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협력업체 간담회를 하면 삼성 관계자가 참석해야 한다"며 "삼성 이전으로 어려워진 지역 경제를 살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삼성 생산라인이 다시 광주에 들어오는 것"이라고 대기업으로서의 소명을 강조했다.

삼성전자 생산라인 이전에 대비해 2년 전부터 자체 대응책을 마련했다는 업체도 있었다.

이밖에 업종 전환 시 컨설팅, 사업제안서 작성 등 실무적 지원책을 마련해달라는 요구들도 있었다.

광주시는 오는 29일에는 7개 은행의 지역 책임자들과 간담회를 열어 지역 중소기업 경영안정을 돕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광주시와 삼성전자가 후속 방안을 논의하는 '테이블'도 곧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그룹 고위 관계자는 지난 21일 윤장현 광주시장과 만난 자리에서 서병삼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에게 사측의 방안을 설명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sangwon7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