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상장 예비심사위 일정 연기…"검토할 사안 많아"

호텔롯데의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 예비심사 결과가 이르면 다음 주 중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거래소는 당초 지난 20일 열 예정이던 호텔롯데의 상장 예비심사위원회 일정을 일주일 가량 연기했다.

앞서 호텔롯데는 지난달 21일 거래소에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신청했으며, 대형 우량사로 인정받아 '패스트트랙'(상장심사 간소화)을 적용받았다.

'패스트트랙'은 자기자본 4천억원 이상, 매출액 7천억원 이상(3년 평균 5천억원 이상), 당기순이익 300억원 이상(3년 합계 600억원 이상)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상장심사 기간을 기존 45영업일에서 20영업일 이내로 줄여주는 제도다.

이에 따라 당초 시장에서는 '패스트트랙' 적용으로 이번 주 중 상장 심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호텔롯데 측에서 내주 홍콩 등 해외 기업 설명회가 예정된 점을 감안해 이번 주 내로 예비심사를 끝내 줄 것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거래소는 호텔롯데의 지배구조 안정성 문제와 그룹 경영권을 둘러싼 각종 소송, 최근 나온 해외 호텔 인수·투자 계획 등에 대한 내용을 면밀히 살펴보고자 최종 결정을 다소 미루기로 했다.

최경수 거래소 이사장도 직원들에게 "상장 이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심사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거래소 관계자는 "호텔롯데 자체만 보면 면세점 탈락으로 기업 가치가 하락한 것을 빼고는 별문제가 없지만 그룹 경영권 등과 관련해 걸려있는 이슈가 많아 들여다볼 내용이 많기 때문"이라고 일정 연기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거래소는 다음 주 중 상장 예비심사위원회를 열어 심사 결과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가급적 이달 중으로 상장 예비심사를 마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호텔롯데의 공모 규모는 5조∼6조원으로 예상돼 역대 최대 규모인 2010년 삼성생명의 공모가액(4조9천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