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포럼과 에이팀화이트는 브랜드이미지 프레젠테이션 배틀 <2015 브랜드빅리그 결선배틀>을 지난해 12월 29일, 30일 성황리 개최했다. 브랜드빅리그는 소비자에게 명확한 이미지를 남겨 브랜드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소비자가 자신이 느끼고 있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발표하여 보다 많은 청중의 마음을 움직인 발표팀이 승자가 되는 브랜드이미지 프레젠테이션 배틀이다.

결선배틀에 앞서 포럼은 전 연령대, 전 직업군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여명808, 온라인투어, 파리바게뜨 코팡, 김영편입, 골든블루를 포함한 20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공감하고 있는 브랜드이미지, 상위 4개 키워드를 발표했다. 브랜드빅리그 결선에 진출한 80개 팀은 해당 브랜드와 키워드가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청중이 공감할 수 있도록 프레젠테이션을 펼쳤다.

파리바게뜨 코팡, ‘한류’ ‘품질’ ‘글로벌경영’ ‘식품안전’

소비자들이 파리바게뜨 코팡을 보고 떠올리는 브랜드 이미지는 한류, 품질, 글로벌경영, 식품안전이다. 브랜드판정단은 그중 품질에 가장 많은 표를 던졌다.

파리바게뜨 코팡의 우수한 품질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한류빵’ 이미지를 대표하고 있었다. 권민지(경북대 식품외식산업학과4)씨는 “파리바게뜨에서 출시한 신제품 ‘코팡’도 한류를 떠올리게 하는 대표 브랜드”라고 소개했다. 프랑스 파리에서 연일 매진 기록을 세우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난 후 한국 브랜드의 선전에 뿌듯하고 자랑스러웠던 기억을 언급했다.

권민지 씨는 “파리바게뜨 코팡은 한불정상회담에서 만찬디저트로도 제공될 만큼 유명하여 ‘한류빵’ 이미지를 구축했다.” 면서 “코팡은 ‘친구’라는 의미를 가진 네이밍으로 한 나라를 대표하고, 한국과 프랑스의 협력모델로도 떠올랐다.”고 밝혔다. 그는 “파리바게뜨 코팡은 해외 현지인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으며 ‘한류’라는 힘을 심어주었다.”고 덧붙였다.

파리바게뜨 코팡의 우수한 ‘품질’도 한류빵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했다. ‘품질’ 키워드를 발표한 김형우(국민대 사법학과3)씨는 “오로지 순수한 맛으로 승부를 걸어 ‘품질’에 충실한 브랜드라는 정신을 세계인에게 전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복면을 쓰고 노래하는 사람을 맞히는 인기 예능프로그램처럼 파리 여행 중 아무런 정보 없이 ‘코팡’을 맛보았던 경험을 소개했다. 출연자들이 오로지 가창력으로 평가받는 것처럼 한국과 프랑스에서도 동일하게 코팡만의 우수한 품질을 맛 볼 수 있었다는 것. 그는 “품질로 승부한 코팡은 국내를 넘어 프랑스에서도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으며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밝혔다.

이외에도 Presenters(양동훈 건국대 교육공학과2, 강문식 건국대 교육공학과3)팀은 ‘글로벌경영’ 이미지를 꼽았다. 우리나라를 알리려는 진심이 담긴 마음과 제품에 대한 사랑이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됐다는 설명이다.

이윤주(한신대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3)씨는 ‘식품안전’을 꼽았다. 그는 “파리바게뜨 코팡이 진공포장 하지 않는 이유는 오래 보관하지 않고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안전한 제품을 즉시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한국, 프랑스 입맛 동시에 사로잡은 ‘코팡’
[영상] 브랜드빅리그 파리바게뜨 코팡, 세계인 입맛 사로잡은 한류빵
파리바게뜨의 ‘코팡(KOPAN)’은 파리바게뜨의 프랑스 매장인 파리바게뜨 샤틀레점과 오페라점에서 ‘단팥크림(브리오슈 크렘 드 레 레드 빈)’과 ‘밤크림 코팡(브리오슈 크렘 드 마롱)’이라는 제품명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두 제품은 현지 매장에서 연일 매진 사례를 기록 중이며 국내 소비자들의 요청에 힘입어 지난해 8~9월 국내에서도 잇달아 출시됐다. 코팡은 출시 4개월 만에 600만개 판매를 돌파하며 2015년 이후 출시한 파리바게뜨 신제품 빵 중 단기간 가장 높은 판매고를 보이고 있다.

‘한국의 빵’을 칭하는 코팡(KOPAN)은 프랑스빵인 브리오슈 반죽을 사용한다. 부드럽고 고소한 프랑스 빵 브리오슈에 한국식으로 만든 앙금과 부드러운 크림이 만들어내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코팡의 인기 비결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프랑스 현지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의 입소문으로 출시 전에 이미 맛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감이 증가해 SNS에서 뜨거운 반응을 일으킨 점도 히트 요인으로 분석된다. 출시 이후에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에서는 코팡에 대한 고객들의 시식후기와 인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