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레쥬르가 중국 광저우 2호점을 개설했다. (자료=뚜레쥬르)
뚜레쥬르가 중국 광저우 2호점을 개설했다. (자료=뚜레쥬르)
뚜레쥬르가 새해 병신년(丙申年)을 맞아 중국 광저우(廣州)에 100호점을 개설했다. 뚜레쥬르는 베이징, 상하이, 쓰촨(省) 외 광저우 중심으로 중국 내 4대 거점을 통해 중국 넘버 1 베이커리 브랜드로 비상한다는 계획이다.

18일 CJ푸드빌은 광저우 2호점인 '강남서(江南西)점' 개설로 중국 100호점을 개설했다. 현재 중국 내 16개 지역에 진출했으며, 올해 광저우 등의 주요지역 사업을 강화하고 미진출 지역에 추가 진출하는 등 중국사업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광저우 2호점은 광저우 지하철 2호선 강남서로(江南西路)역 입구 쇼핑몰 1층에 자리하고 주변 일 평균 유동인구가 10만여 명에 달하는 최적의 상권에 입지해 있다. 또 매장이 사거리 코너에 위치해 가시성이 좋고, 주변 오피스 건물이 많은데다 500m 거리의 배후지에는 약 5만 세대의 아파트 단지도 들어서 있다.

지난 2005년 중국에 진출한 뚜레쥬르는 실제 2010년 10여점의 매장에서 5년 만에 그 10배인 100호점에 도달했다. 2020년에는 현재의 10배인 1000점 이상 운영 목표를 달성한다는 방침으로 중국 내 투자 의지도 확고히 하고 있다.

현재 뚜레쥬르는 국내 제과 브랜드 중 최다 해외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매장은 해외 매장의 50%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뚜레쥬르는 현재 광저우를 포함해 6개 주요 도시(베이징, 상하이, 톈진, 웨이하이, 쑤저우, 광저우)에 직영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11개의 성(省) 및 자치구에서 마스터 프랜차이즈(MF)를 맺고 있다(총 16개 지역).

이미 중국 주요 지역의 직영 외 여러 지역에서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마스터 프랜차이즈(MF)를 구축해왔다. 직영과 파트너십을 적절히 배분해 현지 파트너 기업에 역량을 이전하면서 빠른 매장 확대를 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이미 뚜레쥬르는 중국 베이징 랜드마크인 왕징 소호에 '베이징 아카데미'를 개설해 최근 수년간 중국 투자를 활성화하면서 중국 전역에 걸쳐 급증하는 매장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전문인력 양성에 본격 나서고 있다.

이외에도 뚜레쥬르의 제과·제빵 기술 역량을 이전하는 사회공헌 사업인 'CJ제과제빵학과'를 중국 길리대학 내에 운영하는 등 현지 커뮤니티와 상생·소통하는 노력도 강화하고 있다.

CJ푸드빌은 "광저우 2호점 개설은 중국 100호점 개설의 의미를 넘어 뚜레쥬르의 향후 공격적인 중국 투자를 예고하며, 중국 내 넘버1 베이커리 브랜드는 물론 글로벌 넘버1 브랜드로 도약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뚜레쥬르는 중국을 포함해 해외 7개 국가에 진출해 국내 베이커리 브랜드 중 중국 내 최다 지역 진출은 물론 해외 지역에서 최다(最多) 매장을 운영 중이다. 아울러 뚜레쥬르 외 비비고, 투썸커피, 빕스 등 자체 R&D 역량으로 개발한 CJ푸드빌 브랜드들도 이미 중국을 비롯한 해외에 진출해 있다. 이는 2020년 글로벌 톱 10 외식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에 따른 것이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