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정책 혁신…주력산업 고부가가치화하고 신성장 동력 찾겠다"

"수출 현장을 직접 가보니 절박감이 더 크게 느껴졌습니다.지금 저는 수출 부진 타개와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미래 먹거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두 가지 생각뿐입니다."

지난 13일 취임한 주형환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말이다.

주 장관은 14일 세종청사에서 열린 언론 간담회에서 "30년 넘게 공무원 생활을 했는데 우리 경제가 한 번도 어렵지 않은 적이 없었다"며 "우리 산업이 변곡점에 있는 만큼 더 신발끈을 조여매면 길이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주 장관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에게 수출 시장, 품목, 주체, 방식, 지원체계를 전면 혁신하겠다는 내용의 부처 업무보고를 하는 등 수출 회복을 최우선 정책 과제로 삼고 있다.

기획재정부 출신인 주 장관은 "정부 부처가 1차 접점인 기재부와 달리 산업부는 산업계에 계신 분과 접점이 있다"며 "그분들이 느끼시는 어려움, 자부심 같은 것들을 훨씬 더 공감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주 장관은 13~14일 연속 수출 현장을 누볐다.

13일 취임식 참석 전에 수출 중소기업인 흥아기연을 방문하면서 첫 행보를 시작한 주 장관은 14일에도 유아용품 전문 생산업체인 보령메디앙스를 찾았다.

주 장관은 이날 보령메디앙스 관계자를 만나 "명품 소비재를 수출하는 보령메디앙스 같은 기업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마케팅, 인력, 금융 등을 종합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중국을 중심으로 한 소비재 시장 공략의 중요성을 재차 언급했다.

주 장관은 "중국의 소비재 시장이 4조 달러 규모인데 우리 기업의 진출은 아직 미미하다"며 "우리가 그동안 잘해 왔던 자본재나 중간재 쪽 경쟁력은 유지하면서 소비재와 서비스 부분을 고급화하면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중국 시장은 물론 경제 제재가 해제되는 이란 시장,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 새롭게 열리는 쿠바나 미얀마 시장도 적극적으로 진출해야 한다"며 "수출 방식도 온라인 쪽으로 더욱 지원하면서 특히 내수 중소기업이 수출기업화할 수 있게끔 과감하게 인센티브를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맥락에서 수출 지원 기관인 코트라(KOTRA)의 기능도 과감하게 재편하겠다고 설명했다.

제조업 지원 중심이던 코트라가 우리 산업 전체를 지원할 수 있도록 기능과 조직을 고쳐나가겠다는 것이다.

주 장관은 수출과 함께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신성장 동력을 찾는 정책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내용은 오는 18일 업무보고에 담길 예정이다.

주 장관은 "새로운 트렌드에 발을 못 맞춰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주력 산업의 경우 기술 융복합이나 연구개발(R&D) 등을 통해 고부가치 산업으로 나갈 수 있게끔 근본적으로 바꿔 나갈 것"이라며 스마트카, 전기차, 친환경 선박,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올레드, 바이오시밀러(동등생물의약품) 등을 예로 들었다.

다만 예전처럼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정해 놓고 기업을 재촉하는 형태의 정책은 지양한다고 선을 그었다.

주 장관은 "우리 기업 스스로 이미 주력 산업을 어떻게 고도화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며 "정부는 그분들의 고민을 중심으로 애로를 해소하고 제도를 만들어주면서 집중 지원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이행 위원회, 한중 통상장관회의 등 정부 간 채널을 적극 활용해 비관세 분야 등의 걸림돌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주 장관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보다 '일자리 만들기에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국회에 계류 중인 기업활력제고특별법(원샷법)과 관련해서는 "내일 국회에 가서 법의 필요성을 다시 설득해 나갈 것"이라며 "다만 공급과잉으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대부분 대기업이며 여러 업종에서 융복합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 규모와 업종을 제한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주 장관은 "대신 일부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이 법이 경영권 확대 등의 목적으로 활용되지 않도록 최대한 안전장치를 만들었다"며 "중국도 구조조정을 빠르게 진행하고 있는데 뒤처지면 우리만 어렵게 된다"고 밝혔다.

(세종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cool@yna.co.kr